[한국정경신문=서재필 기자] 서울 SETEC 전시장에 예비 쇼핑몰 창업자들의 발길이 몰리고 있다. 이커머스 셀러와 관계자들을 위한 다양한 비즈니스 프로그램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2025 코리아 이커머스 페어가 열리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온라인비즈니스협회가 주최하는 2025 코리아 이커머스 페어는 오는 13일까지 서울 SETEC 전시장에서 진행된다. 올해는 대한민국 이커머스 트렌드를 주제로 200여개 사의 AI 기반 이커머스 솔루션을 대거 선보이고 있다.

커넥트웨이브는 이번 행사에서 ‘부담 없이 시작하는 무료 자사몰 솔루션’ 메이크샵을 소개한다.(사진=한국정경신문 서재필 기자)

■ 커넥트웨이브, ‘부담 없이 시작하는 무료 자사몰 솔루션’ 소개

커넥트웨이브는 이번 행사에서 ‘부담 없이 시작하는 무료 자사몰 솔루션’ 메이크샵을 소개한다. 국내 최다 고객사를 보유한 쇼핑몰 통합 관리 솔루션 플레이오토도 함께 참여했다.

먼저 메이크샵은 자사몰 구축부터 레벨업, 판매채널 확장까지 통합적 관리를 돕는다. 자사몰 구축 단계에서는 기본 세팅부터 PG 통합결제 신청을, 레벨업 단계에서는 SEO 검색 최적화 및 운영 가이드를 제공한다. 판매채널 확장 단계에서는 대표 검색 포털에 무료 노출 및 가격비교 사이트 무료 입점, 오픈마켓/플레이오토 무료 입점 등 마케팅을 지원한다.

부스를 방문한 참관객은 ▲무료 자사몰 구축 컨설팅 ▲PG(결제대행) 수수료 면제 ▲마케팅 채널 연동 ▲전문 운영 가이드 등 쇼핑몰 운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현장에서 직접 안내받을 수 있다.

또한 현장에서 인기 디자인 스킨 및 1:1 전문 컨설팅, PG/간편/휴대폰 결제 가입비 면제는 물론 도메인 1년, 이미지 호스팅 1년, 외부 서비스 대행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플레이오토는 하나의 관리자 계정으로 국내외 약 300개 쇼핑몰의 상품 등록, 주문, 배송 등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커넥트웨이브 관계자는 “이번 코리아 이커머스 페어를 통해 메이크샵의 경쟁력 있는 무료 자사몰 솔루션과 실질적인 지원 서비스를 알리고 있다”며 “초보 셀러들의 쇼핑몰 운영 초기 비용 부담을 줄이고 온라인 시장에 빠르게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알리바바닷컴은 최근 론칭한 트레이드 어슈어런스 서비스를 포함한 총 5개의 핵심 셀러 지원 서비스를 들고 나왔다.(사진=한국정경신문 서재필 기자)

■ 알리바바닷컴, 해외 수출·소싱 고객 공략..핵심 서비스 총출동

알리바바닷컴은 최근 론칭한 트레이드 어슈어런스 서비스를 포함한 총 5개의 핵심 셀러 지원 서비스를 들고 나왔다. 알리바바닷컴은 공식적으로 2024년 8월 한국 기업을 위한 전용 B2B 웹사이트인 한국 파빌리온 론칭하며 한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했다.

먼저 트레이드 어슈어런스 서비스는 알리바바닷컴에서 진행된 주문에 대해 안전 결제, 제품 및 배송 보호, 중재 지원 등 전 과정에서 구매자를 보호하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바이어가 구매 시점에 결제를 진행한 후 결제 대금이 알리바바닷컴의 에스크로 시스템을 통해 안전하게 보관되며 일정 기간 내 바이어가 제품 수령에 만족했음을 확인한 뒤 셀러에게 지급되는 방식이다.

이외에도 ▲클릭 한 번으로 검증된 공급업체를 만날 수 있는 베리파이드 서플라이어 ▲배송부터 사후관리까지 보장하는 알리바바 개런티드 ▲주문제작 AI 견적 도우미 RFQ ▲ 이미지로 상품을 찾는 이미지 서치 등을 소개했다.

현장에서는 알리바바닷컴 GGS 연회비를 지원한다. GGS는 알리바바닷컴이 주최하는 365일 온라인 무역박람회다. 이와 함께 200개 국가 5000여만 활성 바이어들과의 사업 확장 기회 및 관련 사례들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