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여만 가는 CJ대한통운, '노노갈등' 어쩌나..비노조·연합회 "일하고 싶다" 파업 비판

이정화 기자 승인 2022.01.24 08:07 의견 0
지난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전국비노조 택배기사 연합 소속 택배기사들이 CJ대한통운 노조의 파업 중단을 촉구하며 집회를 벌이고 있다. [자료=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이정화 기자] CJ대한통운의 파업 불씨가 노노갈등으로 번졌다. 노조의 택배 파업이 4주째 이어지면서 수입이 쪼그라든 비노조 택배기사들과 대리점 및 소상공인 연합회가 파업 중단을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전국 비노조택배기사연합은 전날(23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의사당역 앞에서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 CJ대한통운본부(택배노조)가 국민 물건을 볼모로 잡고 파업을 벌이고 있다"며 "노동자를 위한다는 노조 때문에 우리가 돈을 잃고 그간 쌓은 신뢰를 잃고 일자리도 잃을 지경"이라고 꼬집었다.

비노조연합은 지난달 28일 택배노조 파업 이후 일부 기사들이 만든 단체로 현재 약 3000명이 소속됐다.

이날 비노조연합은 "울산 및 분당 등 일부 강성노조 지역에서는 주민들이 택배를 받지 못하는 일도 발생했다"면서 " 대체 인원을 투입해 배송하려 해도 노조가 물건을 불법 점유하며 내어주지 않아 배송 자체가 불가능해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소비자뿐 아니라 기사들도 택배 파업으로 피해를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파업 장기화로 고객사들이 이탈하면서 집화·배송 물량이 줄고 기사들 수입도 크게 줄었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파업 지역으로 물건을 보내지 못해 그나마 유지되던 고객사 매출도 감소했다는 입장이다.

또 단체가 공개한 택배기사 A씨의 이달 수입표에 따르면 A씨는 택배노조 파업이 2주차에 접어든 이달 5일 이후 수입이 기존의 3분의 1에도 못 미치는 하루 수만원 상당으로 줄었다.

김슬기 비노조연합 대표는 "노조가 설립되면서 개인 사업자였던 택배기사가 노동자 지위를 얻어 사업자도 노동자도 아닌 애매한 위치가 됐다"며 "일을 하고 싶어도 일하지 못하게 됐는데 사업자의 지위로 돌아가 원하는 만큼 일하게 해달라"고 강조했다.

CJ대한통운택배대리점연합회 측도 노조의 파업 철회와 업무 복귀를 요구하는 건 마찬가지다.

이 단체는 지난 19일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소상공인과 국민의 고통을 뒤로 한 채 파업을 일삼는 택배노조의 조건 없는 파업 철회를 촉구한다"며 "사회적 합의를 왜곡하고 국민의 상품을 볼모로 수익 배분을 요구하는 택배노조가 더 이상 수많은 택배종사자와 국민에게 고통을 가하는 행위를 용납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소상공인연합회 또한 "소상공인과 전 국민을 볼모로 하는 택배노조의 파업이 지속되면 국민경제에 악영향을 심각한 끼칠 수밖에 없다"며 "영업제한을 당하면서도 방역 수칙을 준수하고 있는 소상공인들과 소비자들인 국민의 불편 해소를 위해 CJ 대한통운 택배노조는 명분 없는 파업을 즉각 철회하고 정상 업무 복귀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노조는 택배비 인상분 배분 등을 놓고 사측과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28일부터 총파업을 시작해 투쟁을 이어오고 있지만 한 달 가까이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서 파업도 장기화되고 있다.

특히 롯데·한진·로젠·우체국택배 등 4개 택배사 노조마저도 최근 파업에 연대하기로 밝히면서 노사 및 노노 간 갈등이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다.

이에 소비자 일부도 지난해 주문한 물품을 한 달 넘게 수령하지 못하는 등 일상에 불편을 겪고 있다며 불만을 토로하는 상황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택배노조 파업 장기화로 당장 설 연휴 배송 물량이 쏟아지는 이번주를 기점으로 물류대란이 정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를 표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