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규제 맞선 카카오뱅크, 대관업무 강화..대외협력 담당에 의원 보좌진 출신 영입

대외협력담당·최고개발책임자·최고정보책임자 신설
대외협력담당에 국회의원 보좌진 출신 유경선 선임
PR팀서 대관업무 떼어내 대관팀 신설..“아직 구성단계”
당국 가계대출·플랫폼 규제 강화로 대관업무 필요성↑

윤성균 기자 승인 2022.01.14 11:11 | 최종 수정 2022.01.14 16:25 의견 0
카카오뱅크 판교 오피스 [자료=카카오뱅크]

[한국정경신문=윤성균 기자] 카카오뱅크가 최근 임원 인사에서 대외협력담당직을 신설하고 국회 보좌관 출신 인사를 앉혔다. 지난해부터 가계부채 대책과 온라인 플랫폼 규제 등 정부와 정치권 영향력이 지속되자 대관 능력을 강화한 것으로 풀이된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카카오뱅크는 최근 임원 6명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 신희철 최고인사책임자(CHRO)와 정규돈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연임이 결정됐고 민경표 정보보호최고책임자(CISO), 안현철 최고개발책임자(CDO), 신재홍 최고정보책임자(CIO), 유경선 대외협력담당이 새로 선임됐다.

이 중 CDO, CIO, 대외협력담당은 이번에 신설된 임원직이다. 이로써 카카오뱅크의 임원은 기존 10명에서 13명으로 늘었다.

눈에 띄는 점은 대외협력담당직의 신설이다. 대외협력은 각종 이슈와 관련해 회사의 입장을 대변하고 리스크를 관리하는 역할을 맡는다. 통상 행정부인 정부와 입법부인 국회를 상대로 소통 업무를 담당하기 때문에 ‘대관 업무'라 불리기도 한다.

카카오뱅크는 기존 PR팀에서 대관 업무를 담당해왔지만 지난해 정부 규제 강화로 대관 업무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담당 임원을 선임하고 대관팀도 신설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선임된 유경선 대외협력담당은 국회 김춘진, 윤영일, 김승희 의원실 보좌관을 거쳐 마지막으로 조정훈 의원실 비서관을 지냈다. 20년간 국회에 몸담은 정책전문가라는 평가다.

교육위원회에서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학 관련 책을 집필한 경력도 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PR팀에서 병행했던 대관 업무를 강화하기 위해 대외협력담당을 선임하고 대관팀을 신설했다”며 “(대관조직이) 완성된 단계는 아니고 계속 꾸려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금융당국이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 확대를 주문한 데 이어 가계대출 총량 규제까지 나서면서 크게 곤욕을 치렀다.

당시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을 늘리기 위해 중단했던 고신용자 대상 신용대출과 마이너스대출 신규 판매를 아직도 재개하지 못하고 있다.

또 고승범 금융위원장 취임 후 불거진 빅테크 등 온라인 플랫폼 규제 움직임도 이제 막 상장한 카카오뱅크의 성정성에 의구심을 불러 일으켰다.

카카오뱅크는 새해들어 주가 5만원 선이 무너지면서 상장 5개월 만에 KB금융그룹에 ‘금융 대장주’ 자리를 내줘야 했다.

지난해 출범 직후 가계대출 총량제한에 걸려 ‘반쪽 영업’을 해야 했던 토스뱅크도 대관 업무를 담당할 대관업무 담당자(Public Affairs Manager)와 정책전략 담당자(Policy & Strategy Manager)를 모집하고 있다.

특히 토스뱅크는 대관업무 담당자로 입법·행정부를 대상으로 규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을 주도한 경험이 있는 경력자를 찾고 있는 만큼 카카오뱅크처럼 정치권 인사를 채용할 가능성이 높다.

한 은행권 관계자는 “인터넷은행 출범 후 정부와 정치권 입김이 강해지면서 대관업무를 강화할 필요성을 느꼈을 것”이라며 “시중은행보다 상대적으로 외부영입이 자유로운 만큼 활발한 인재영입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