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사학비리의혹·검찰쿠데타, 또 조국수호..나경원 4대의혹 무엇?

홍정원 기자 승인 2019.09.01 06:51 의견 37

이번에는 '나경원사학비리의혹' '검찰쿠데타' 검색 운동이다. 조국 법무장관 후보의 수호자 혹은 지지자로 불리는 조국 진영이 지난 8월 31일 '나경원자녀의혹'에 이어 1일 '나경원사학비리의혹' '검찰쿠데타' 검색 운동을 펼친다. 

나경원사학비리의혹, 검찰쿠데타 다음 실시간 검색어 순위 1, 2위 모습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대대표(아래부터) (자료=다음 캡처, 자유한국당 홈페이지)

조국 후보의 수호자 혹은 지지자인 '조국 진영'은 이날 벌이는 나경원사학비리의혹까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이른바 '4대 의혹' 관련 검색 운동을 하루에 하나씩 진행하는 분위기다. 이번 나경원 의혹 관련 검색 운동은 온라인 커뮤니티 클리앙을 사용하는 네티즌들이 주도한 캠페인으로 관측된다. 이들이 전날인 8월 31일 클리앙 자유게시판에 '나경원자녀의혹'을 올려 나경원자녀의혹 키워드가 다음과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순위 1위와 상위권 등을 차지했다. 

이는 야당인 자유한국당(원내대표 나경원) 측이 법무부 장관 후보자 조국딸의 부정입학 의혹과 고교시절 논문 등재, 장학금 특혜 논란 등 각종 의혹을 비판하자 조국 후보자를 지지하는 조국 진영이 원내대표인 '나경원 4대 의혹'을 맞불 작전으로 내세우는 것으로 보인다. 1일 오전 5시 30분 기준, 포털사이트 다음에서 나경원사학비리의혹 키워드가 실시간 검색어 순위 1위에 등극했다. 

 

클리앙 사용하는 네티즌들의 나경원사학비리의혹 검색 운동과 트위터 이용자들의 검찰쿠데타 검색 캠페인. (자료=클리앙 캡처)


최근 팟캐스트 포털 서비스 '팟빵'의 '이박사와 이작가의 이이제이' 318회 방송에서도 '나경원의 4대 의혹들'이 제기됐다. '이박사와 이작가의 이이제이'는 나경원 4대 의혹으로 '뉴스타파'가 보도한 자녀 성신여대 부정입학 의혹을 비롯해 나경원사학비리의혹, 나경원부동산 투기, 나경원판사남편 검찰고발청탁을 꼽았다. 

또 조국 진영은 '검찰쿠데타' 검색어까지 1일 오전 5시 30분 기준, 다음 실시간 검색어 순위 2위에 올렸다. 트위터를 이용하는 네티즌들이 단체 검색을 통해 실시간 검색어로 등장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조국 후보자 관련 의혹에 대한 윤석열 검찰총장과 고형곤 검사의 압수수색에 항의하는 목소리로 보인다. 트위터 사용 네티즌들은 "릴레이 동참을 부탁드린다"는 글을 올리며 '검찰쿠데타' 검색을 권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