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톤이 역대 최대 연간 실적을 달성했다.

[한국정경신문=변동휘 기자] 크래프톤이 지난해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PUBG IP의 견조한 성장을 통해 고성장을 이어왔으며 새로운 IP 프랜차이즈 발굴을 통해 이러한 흐름을 이어갈 방침이다.

크래프톤은 매출 2조7098억원과 영업이익 1조1825억원 등의 2024년 연간 실적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전년 대비 매출은 41.8% 늘었고 영업이익은 54% 성장했다. 매출 기준 5개년 CAGR(연평균 성장률)은 20%에 달한다.

4분기에는 매출 6176억원과 영업이익 2155억 원을 기록했으며 이는 전년동기 대비 각각 15.5%, 31.1% 늘어난 수치다.

PUBG IP(지식재산권)가 이러한 성장세를 이끈 것으로 평가된다. PC·콘솔 버전은 서비스 무료화 전환 이후 최대 동시접속자 89만 명을 달성하며 견조한 트래픽 상승세를 유지했다. 아울러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 효과에 힘입어 PC·콘솔 부문 합산 매출이 연간 1조원 규모로 대폭 성장했다.

모바일은 신흥 시장을 비롯한 글로벌 전 지역에서 인기가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특히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BGMI)’가 역대 최대 매출을 경신해 전체 모바일 부문 매출이 전년 대비 35.7% 올랐다.

크래프톤은 PUBG IP 프랜차이즈의 확장과 ‘스케일업 더 크리에이티브’ 전략에 이은 빅 프랜차이즈 IP 확보를 위한 공격적인 제작 투자를 진행한다. 이를 통한 계단식 성장으로 향후 5년 내 전사 매출 7조원과 기업가치 2배를 달성하겠다는 중장기 목표를 공개했다.

우선 PUBG IP를 핵심 성장 동력으로 삼아, 모든 팬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와 서비스를 프랜차이즈 전반에 걸쳐 확대한다. 컬래버레이션을 비롯해 맵·모드 등 핵심 콘텐츠를 강화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IP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게임 개발을 통해 글로벌 시장과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입지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주요 전략 라인업으로는 ▲인조이 ▲다크앤다커 모바일 ▲서브노티카2 ▲딩컴 투게더 등을 제시했다.

AI 기술을 중심으로 글로벌 게임산업의 미래 혁신을 위한 계획도 밝혔다. 엔비디아 및 오픈AI와의 지속적이고 긴밀한 협력을 통해 CPC(Co-Playable Character) 등 AI 기술 고도화로 새로운 게임성을 글로벌 게임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주요 전략 국가인 인도에서는 BGMI의 강력한 입지를 바탕으로 대형 신규 콘텐츠 및 지역별 공략을 강화해 유저기반을 확장한다. 동시에 지역에 맞는 신작 퍼블리싱 확대 및 다양한 신사업 기회 발굴로 장기적인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는 “PUBG IP를 지속적으로 성장시키는 동시에 새로운 프랜차이즈 IP 발굴에도 박차를 가하며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며 “단순히 게임을 개발하는 회사를 넘어 AI 기술로 미래의 게임 경험을 창조하고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생태계를 확장하는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