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각 사]

[한국정경신문=이상훈 기자] 25일부터 정금융정보법상 트래블룰(가상자산 이전 시 정보 제공 의무)이 시행되지만 현장의 혼란은 채 해소되지 않았다. 무엇보다 국내 거래소 간 가상자산 송금, 해외 거래소로의 송금이 제약돼 당분간 투자자에게 큰 불편이 발생할 전망이다.

25일 가상자산업계에 따르면 트래블룰이 시행되면서 앞으로 가상자산사업자가 100만원 이상의 가상자산을 다른 사업자로 이전할 때 송·수신인 정보를 의무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트래블룰이 자금세탁 방지를 위한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의 권고에 따라 도입된 만큼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정보분석원(FIU)도 서둘러 트래블룰 시행에 나선 것이다.

트래블룰 시행에 대비해 국내 가상자산사업자들도 트래블룰 솔루션(정보제공 시스템) 구축에 힘써왔다. 기존 금융권에서도 이와 같은 규제가 이미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를 통해 보편화된 것처럼 가상자산사업자들 또한 솔루션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 4월 24일까지 베리파이바스프-코드 솔루션 연동 계획

현재까지는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트래블룰 솔루션이 없다. 국내에서는 업비트를 운행하는 두나무의 블록체인 자회사 '람다256'이 만든 베리파이바스프(VerifyVASP)와 빗썸·코인원·코빗 3사가 공동 출자해 설립한 합작법인(JV) 코드(CODE) 이 2개의 트래블룰 솔루션이 있으며 국내외 가상자산사업자들이 해당 솔루션으로 몰리고 있는 양상이다. 그러다 보니 트래블룰 솔루션에서도 업비트 vs. 빗썸·코인원·코빗 3사의 대리전 양상을 띠고 있다.

베리파이바스프와 시스템 연동이 완료된 거래소는 업비트, 텐앤텐, 프라뱅, 비블록, 플랫타익스체인지, 고팍스, 에이프로빗, 캐셔레스트, 포블게이트, 프로비트다.

코드와 시스템 연동을 준비하고 있는 거래소는 빗썸, 코빗, 코인원, 한빗코, 비트프론트, 코인엔코인, 와우팍스이며, 거래소 별 준비상황에 맞춰 트래블룰 이행에 나설 예정이다.

다만 현재 트래블룰 이행 시점에 맞춰 준비 중이던 코드, 베리파이바스프 연동은 지연된 상태이며 완벽한 연동은 오는 4월 24일에 마무리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상호 다른 트래블룰 솔루션을 사용하는 거래소의 이용자는 당분간 거래소 간 직접적인 입출금은 불가능하지만, 개인지갑으로 이전 후 입금하는 방식을 통해 가상자산을 다른 거래소로 이전하는 것은 가능하다.

■ 베리파이비스프·코드, 해외 가상자산사업자 확보 경쟁 치열

베리파이바스프 회원사들. 베리파이바스프는 별도 홈페이지를 국내용/해외용으로 개설하고 솔루션을 홍보하고 있으나 코드 솔루션은 별도의 홈페이지를 개설하지 않았다. [자료=베리파이바스프]

한편 해외 거래소와 가상자산사업자 역시 트래블룰 준수를 위해 국내 트래블룰 솔루션과 손을 맞잡고 있다. 현재 코드보다는 베리파이바스프 쪽이 더 많은 회원사를 확보하고 있다. 코드는 거래량 순위 상위 거래소를 회원사로 보유하는 등 세 확대에도 힘을 쏟고 있다.

베리파이바스프는 현재 34개의 회원사를 확보했다. 추가로 20개사가 멤버십 가입 절차를 진행 중이어서 모두 확정된다면 총 54개의 회원사를 지니게 된다. 베리파이바스프 솔루션 합류 해외 가상자산사업자들을 살펴보면 업비트 해외 거래소(업비트 인도네시아/태국/싱가포르)를 제외하더라도 비트겟(Bitget), 크립토닷컴(Crypto.com), 비트엑스(BTCEX), 바이비트(Bybit), 비트레이드(Btrade), BTCC, FTX, 후오비(Huobi), 오케이엑스(OKX), MEXC 등이 있으며 빅크몬(Bitcmon), 비트야드(BitYard), 비트렉스 글로벌(Bittrex Global), 게이트아이오(Gate.io), 펀디엑스(Pundi X), 주멕스(Zoomex) 등이 심사 중이다.

코드 솔루션 회원사. [자료=코드]

반면 코드 솔루션은 45개 회원사를 보유하고 있다. 이 중 코드 솔루션에 합류한 해외 가상자산사업자는 코인베이스(Coinbase), 크라켄(Kraken), 라인 비트맥스(Line bitmax), 비트프론트(Bitfront), 코인체크(Coincheck), 비트플라이어(BitFlyer), 바이비트(Bybit), 제미니(Gemini), 코인리스트프로(Coinlist Pro), 페멕스(Phemex), 비트뱅크(Bitbank), FTX, 바이낸스(Binance)로 13곳이다.

코드 솔루션은 절대적인 수 면에서는 베리파이바스프보다 적지만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 1위인 바이낸스와 미국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 1위인 코인베이스를 회원사로 보유한 것이 특징이다. 이 두 해외 거래소는 국내 이용자가 많은 거래소이기도 해 국내 이용자 입장에서 코드 솔루션이 해외 송금 면에서 더 편리할 수 있다.

업계에서도 의견은 엇갈린다. 한 해외 거래소 관계자는 "베리파이바스프가 좀 더 협조적이기도 하고 코드 솔루션은 연동이 더 불편하다. 때문에 코드 솔루션보다 베리파이바스프가 인기가 많다"고 말했다.

또 다른 해외 거래소 관계자는 "시일의 문제일 뿐 상당수 가상자산사업자가 베리파이바스프와 코드 솔루션을 둘 다 채용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