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규제 속 카카오페이·모빌리티 상장 시나리오는

카카오모빌리티는 상장 일정 연기
카카오페이도 연기 가능성에 무게
"아직 결정된 사항 없다"

권준호 기자 승인 2021.09.24 11:40 의견 1

[한국정경신문=권준호 기자] 정부와 여당이 카카오 규제 움직임을 본격 예고한 가운데 상장을 준비하고 있던 카카오그룹 계열사 카카오페이·모빌리티에 불똥이 튀었다.

업계는 당장 이달 말 진행 예정이었던 카카오페이 기관 수요예측 일정이 연기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르면 내년 상반기 상장 예정이었던 카카오모빌리티는 아예 상장 주관사 선정을 뒤로 미룬 상태다. 적어도 올해 국정감사가 마무리 될 때까지는 이들에 대한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24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카카오페이는 오는 29일과 30일 기관수요 예측, 내달 5일과 6일 일반투자자 청약을 통해 본격적인 상장 준비에 돌입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최근 정부와 여당이 플랫폼 사업자 규제를 예고한 탓에 상장 준비에 차질이 생길 것이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현재 구상 가능한 시나리오는 ▲계획대로 상장 진행 ▲상장 일정 연장 등 두 가지다. 만약 첫 번째 시나리오대로 연장 없이 상장 준비를 한다면 가장 시급한 건 당장 눈앞에 다가온 기관 투자자들의 수요 예측 참여 여부다. 이 과정을 통해 공모가가 확정되기 때문이다.

현재 카카오페이의 공모 가격 밴드는 6만~9만원이다. 해당 가격은 이미 금융당국의 지적에 따라 한 차례 낮춘 가격이기도 하다. 카카오페이가 처음 낸 증권신고서에는 공모가 밴드가 6만3000~9만6000원으로 형성돼 있었다.

기관투자자들의 참여율이 저조하면 공모 가격 밴드는 낮아질 수밖에 없다. 공모 가격 밴드가 낮아지면 개인투자자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가치가 낮아진다는 점에서 썩 유쾌한 상황은 아니다.

기관투자자들이 수요예측에 얼마나 참여할 것인지 정확히 알 수는 없다. 하지만 외국인과 기관의 최근 카카오 주식 매매동향을 봤을 때 긍정적인 신호는 적다는 분석이 나온다. 플랫폼 사업자 규제 이야기가 나온 이달 8일을 기점으로 외국인과 기관은 카카오 주식 매도세를 늘리기 시작했다.

7일 7만주를 순매수했던 외국인은 8일부터 15일까지 6거래일 동안 약 730만주를 팔아치웠고 기관은 15일 이후에도 매도세를 줄이지 않고 있다. 카카오페이가 카카오의 계열사라는 점과 ‘135룰’을 지킬 정도로 외국인투자자들을 중요시 여기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현재 상황이 지속되면 국내·외 기관투자자들의 수요 예측 참여율은 그다지 높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135룰이란 해외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투자설명서와 증권신고서에 반영되는 회계 결산자료 유효 시한에 대한 규칙이다. 해당 룰에 따르면 발행사는 증권신고서에 기준이 되는 재무제표 작성일로부터 135일 이내에 납입을 비롯한 모든 상장 일정을 마쳐야 한다.

두 번째 시나리오는 상장 일정 연기다. 만약 카카오페이가 이 방법을 선택한다면 불확실성을 지운 뒤 기업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으려는 의도가 깔려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미 금융당국의 요구로 한 차례 증권신고서를 정정했고 자칫 잘못하면 135룰에 다시 한 번 걸려 상장이 아예 내년으로 넘어갈 수 있기 때문에 상당한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수정된 카카오페이 증권신고서에는 올해 반기 기준 재무제표를 자료로 쓰고 있다. 하지만 일정이 크게 어긋나 기관수요 예측이 올해 12월을 넘기게 된다면 연말에 제출되는 사업보고서 재무제표를 제출 자료로 써야한다. 그만큼 상장 일정도 연기된다.

이에 대해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관련 사항과 관련해 아직 내부 논의 중”이라며 “아직 결정된 바는 없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 23일 상장 주관사 선정을 위해 주요 증권사에 입찰제안요청서(RFP)를 보낸 카카오모빌리티는 아예 주관사 선정을 미룬 것으로 확인됐다. 카카오가 최근 발표한 상생안에 따라 사업영역 등 수정해야 할 부분이 생겼기 때문이다.

카카오는 지난 14일 카카오모빌리티 가격 인상 논란이 됐던 ‘스마트호출’ 서비스를 폐지하고 택시 기사 대상 ‘프로멤버십’ 요금을 기존 9만9000원에서 3만3000원으로 인하한다고 밝혔다.

카카오페이·모빌리티에 대한 불확실성이 적어도 10월 열리는 국정감사 이후에 사그라들 것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 증권업계 관계자는 “이번 국정감사에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을 증인으로 채택한 만큼 국감이 끝난 이후 구체적인 윤곽이 잡힐 것”이라며 “국감 이후 이들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질 수도, 줄어들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