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앱 또 국감 불려간다..배민·쿠팡에 대행업체까지 ‘줄줄이’

국감 단골손님 ‘우아한형제들’
배달대행업체도 환노위 소환

김성아 기자 승인 2021.09.28 14:47 의견 0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지난 16일 2021 국정감사계획서를 채택했다. 이들은 배달앱은 물론 배달대행업체까지 증인으로 소환했다. [자료=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김성아 기자] 배달앱 업계가 이번 국정감사에서도 뜨거운 감자로 주목받을 예정이다. 지난해와 달리 배달앱 업체에 이어 배달대행업체까지 소환되면서 배달앱 업계 전반에 대한 감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28일 국회에 올해 국감 증인으로 채택된 배달앱 업계 인사는 강한승 쿠팡 대표이사·김봉진 우앙한형제들 의장·김범준 우아한형제들 대표·유정범 메쉬코리아 대표·이태권 바로고 대표·최종진 로지올 대표도 증인 명단에 올랐다. 메쉬코리아·바로고·로지올은 각각 배달대행업체 부릉·바로고·생각대로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지금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배달의민족은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환경노동위원회·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행정안전위원회 등 총 4개의 위원회에 증인으로 채택됐다. 이커머스를 운영하고 있는 쿠팡과 달리 배달앱 업체 단독으로는 최다 채택이다.

산자위에서는 ‘골목상권 침해’를 골자로 이들을 소환한다. 김범준 대표는 배달플랫폼 운영에 따른 배달노동자와 소상공인들의 권익보호 방안 등에 대한 질의에 응답해야 한다. 특히 입점업주에 대한 수수료 논란과 B마트 등 생필품 배달서비스 등에 대해 언급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환노위는 배달노동자 처우에 대한 철퇴를 예고했다. 배달대행업체 3형제도 환노위에 소환됐다. 이들은 최근 다발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배달기사들의 사고사 등에 대한 대책마련을 요구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과방위는 플랫폼 사업자로서의 배달앱을 파헤친다. 소비자와 업체 간 수수료 괴리로 이어지는 인앱결제 등에 대한 사안이 주요 골자가 도리 전망이다.

이들 업체들은 소환된 증인에 대한 출석 여부 등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쿠팡 관계자는 “국정감사 증인 출석 여부와 관련해서는 아직 정해진 바가 없다”고 전했다. 특히 우아한형제들 김봉진 의장 등 플랫폼 기업의 수장들의 경우 해외 일정 등으로 인해 국감 출석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2021 국감은 오는 1일부터 3주간 진행된다. 배달앱 업계 관계자는 “배달앱 업계가 퀵커머스 형태로 사업을 확장시키면서 따라오는 현상들에 대해 국감 증인 소환은 예상된 바”라며 “다만 새로운 미래형 산업임을 감안해 호통식 국감은 지양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