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경신문=이진성 기자] 중소벤처기업인증원(KOSRE)은 경남로봇랜드재단이 'ISO 37001(부패방지경영시스템)·37301(규범준수경영시스템)' 통합 인증을 획득했다고 28일 밝혔다.

엄진엽 중소벤처기업인증원 원장(오른쪽 네 번째)이 최원기 경남로봇랜드재단 원장(오른쪽 다섯 번째) 및 양 기관 관계자들과 ISO 37001(부패방지경영시스템)·37301(규범준수경영시스템) 인증서 및 인증현판 수여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KOSRE)

ISO 37001은 조직의 부패 위험을 체계적으로 관리·예방하는 국제 표준 규격이다. ISO 37301은 준법경영과 각종 규범 위반 리스크를 예방·탐지·대응하는 종합적 관리체계의 구축을 실증한다.

이번 인증은 경남로봇랜드재단이 부패방지와 규범준수를 아우르는 청렴윤리경영 체계의 구축 노력에 따른 결과라고 KOSRE는 전했다.

경남로봇랜드재단은 통합 인증을 위해 청렴문화 내재화에 주력했다. 팀별 ‘청렴윤리모니터링단’ 운영을 비롯해 임직원 청렴 좌우명 설정, 관리직급 직무청렴계약, 부패취약분야 맞춤형 내부교육 등을 통해 조직 전반에 윤리경영 문화를 정착시켰다는 평가다.

또 기관 최초로 익명신고 시스템 '케이휘슬(K-Whistle)'을 도입해 부패행위·성비위·괴롭힘 등 민감 사안에 대한 전담 창구를 마련하고 신고자 보호와 신속 대응 체계를 강화했다. 아울러 부패방지 및 규범준수 방침을 제정·배포해 모든 직원의 책임 의식을 높인 것으로 알려졌다.

엄진엽 KOSRE 원장은 "경남로봇랜드재단이 이번 인증을 계기로 한국의 로봇산업 및 문화, 그리고 경남의 선도적 공공기관으로서 한국의 로봇산업계는 물론 경남도 출자·출연기관 전체에 청렴·윤리경영 실천의 문화를 조성하고, 이를 활성화시키는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KOSRE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출자해 설립한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종합 인증·평가기관이다. 국제표준화기구(ISO) 경영시스템 인증, 인권경영시스템(HRMS) 인증, 노사상생 인증(LMBC), 국민소통친화인증을 비롯해 인증 관련 교육·훈련 및 심사원 양성, ESG 경영 수준진단, 지속가능보고서 검증, 각종 정부 위탁사업을 수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