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민주노총 탈퇴수순 "기득권 아닌 직원 위해야"

기업형 노조로 조직형태 변경 추진 투표
"힌남노 복구 과정 속 도움 주지 않아"
탈퇴할 경우 타 철강사로 확대 가능성↑

이정화 기자 승인 2022.11.30 15:14 의견 0
30일 포스코에 따르면 포스코지회는 지난 28일부터 조직형태 변경에 대한 조합원 찬반 투표를 이어오고 있다. 사진은 포스코 포항제철소. [자료=포스코]

[한국정경신문=이정화 기자] 국내 철강 1위 업체 포스코의 노동조합인 포스코지회가 민주노총(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금속노조 탈퇴 수순을 밟고 있다.

30일 포스코에 따르면 포스코지회는 지난 28일부터 조직형태 변경에 대한 조합원 찬반 투표를 이어오고 있다. 안건은 산별노조인 금속노조 지회 형태에서 기업형 노조로 전환하는 내용이다.

개표는 이날 오후 5시 진행될 예정이다. 전체 조합원 264명 중 3분의 2가 찬성하면 가결된다.

한국노총 소속 포스코 노조와 함께 포스코 양대 노조 가운데 하나인 만큼 투표 배경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9월 태풍 힌남노 태풍 피해를 입은 포항제철소 복구 과정 속 금속노조 차원에서 도움을 주지 않은 것이 이번 투표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후문이 나온다. '조합비를 내도 득 보는 게 없다'는 불만이 커진 셈이다.

이에 포스코지회는 조직의 기득권 유지가 아닌 직원을 위해 노조가 존재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앞서 포스코지회는 이달 3~4일 양일간 조합원을 대상으로 탈퇴 찬반 투표를 열었다. 당시 투표에서는 총 인원 264명 중 172명이 참여해 65.15% 투표율을 나타냈다. 이 가운데 115명이 찬성해 66.8% 찬성률로 가결됐다. 반대표를 던진 조합원은 33.1%에 그쳤다. 이번에도 결과가 크게 다르진 않을 전망이다.

이번 2차 투표는 고용노동부 보완 요청으로 이뤄졌다. 1차 투표에서 포스코지회 탈퇴가 가결되자 상급단체인 금속노조가 이의를 냈기 때문이다. 고용노동부는 금속노조 이의신청을 받아들였다.

금속노조 또한 포스코지회의 탈퇴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명실상부 '국내 최대 철강업체'라는 상징성이 존재해서다. 포스코에서 금속노조를 탈퇴할 경우 그 영향이 현대제철과 동국제강, 세아제강 등 주요 철강사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포스코지회는 입장문을 내고 "금속노조는 포스코지회가 금속노조를 위해 일하고 존재하기를 원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금속노조와 금속노조의 편에 선 일부 조합원들은 이번 포스코지회의 조직형태 변경을 불법이라 말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에 따라 노동조합은 조직형태 변경이 가능하다"며 "금속노조는 법 위에 군림하는 단체냐"고 반문했다.

한편 금속노조 지회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큰 대우조선해양 원청노조도 50일 넘는 하청노조 파업 이후 지난 7월 민주노총 탈퇴를 시도했다. 찬성률이 3분의 2를 못 넘어 부결됐지만 절반은 넘었다.

화물연대 파업도 장기화 조짐을 보이는 상황에서 민주노총에서는 이처럼 금속노조 내부의 균열 분위기가 피어오르고 있다.

포스코지회 관계자는 "대다수 조합원이 노조의 조직형태 변경을 찬성하고 있다"면서 "포스코지회 조합원으로서 현명한 선택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