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EU '대우조선 합병 불허' 총력 대응 예고.."법원에 시정요구 검토"

이정화 기자 승인 2022.01.14 08:21 의견 0

[한국정경신문=이정화 기자] 현대중공업그룹이 대우조선해양과 기업결합을 불허한 유럽연합(EU)에 대해 강력 대응할 채비를 하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EU가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인수 합병 승인을 거부한 데 대해 최종 결정문을 면밀히 검토한 후 향후 EU 법원을 통한 시정요구 등 가능한 대응 방안을 마련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앞서 EU 집행위원회는 전날(13일) 두 회사간 기업결합을 승인하지 않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당시 마르그레테 베스타게르 집행위 경쟁담당 부위원장은 "두 회사 합병은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시장 독과점으로 이어져 선가 인상 등의 폐해가 발생할 수 있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이에 현대중공업은 "조선 시장은 단순히 기존의 시장 점유율만으로 시장 지배력을 평가하는 것이 불합리하다는 의견을 EU 공정위에 지난 2년간 설명해 왔다"며 "이번 불허를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LNG선 시장의 경우 이미 삼성중공업과 중국 후동조선소, 일본 미쓰비시, 가와사키 등 대형조선사와 러시아 즈베즈다 등과 같은 유효한 경쟁자들이 시장에 존재한다"며 "LNG선을 건조하기 위해서는 LNG화물창 기술이 가장 중요한데 화물창에 대한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는 조선소가 전 세계적으로 30개사 이상이 있어 시장 상황에 따라 언제든지 입찰 경쟁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독점체제는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을 표했다.

현대중공업은 객관적 기관에 의뢰해 진행한 고객 설문조사에서도 이번 기업결합이 LNG선 경쟁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답한 유럽 고객은 사실상 없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설령 두 기업의 과거 시장 점유율이 높을 지라도 조선 산업의 경쟁은 입찰이라는 특수한 환경 속에서 이뤄지고 입찰 승패 여부에 따라 점유율이 크게 변동하기 때문에 단순히 높은 점유율만으로 섣불리 독과점을 판단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