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경신문=우용하 기자] KB라이프생명사회공헌재단이 돌봄과 이웃 상생을 실천하는 청소년자원봉사자를 발굴하고 격려하기 위한 ‘제27회 전국청소년자원봉사대회’를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15일 KB라이프생명사회공헌재단이 전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제27회 전국청소년자원봉사대회'를 개최했다. (자료=KB라이프생명)

전국청소년자원봉사대회는 KB라이프생명사회공헌재단과 한국중등교장협의회가 공동 주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청소년 자원봉사 시상 대회다. 지난 1999년 처음 개최된 이래 자발적인 봉사활동 모범 사례를 발굴하고 시상해 왔으며 청소년들이 건강한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도왔다.

대회에는 국내 중·고교에 재학 중이거나 이에 준하는 청소년 누구나 개인·단체 자격으로 참여할 수 있다. 2023년 1월부터 다음 달까지 자발적으로 수행한 봉사활동 사례를 6월 9일까지 전국청소년자원봉사대회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심사는 서류심사인 중앙예비심사와 지역심사를 거쳐 중앙심사인 면접까지 총 3단계로 진행된다. 평가 기준은 ▲봉사활동 동기와 창의성 ▲활동의 노력·지속성 ▲지역사회 공헌도·파급효과 ▲성장·리더십 등 4개 항목이다. 은상·동상·장려상 수상자는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하며 9월 8일엔 은상 이상 수상자를 시상식에 초청해 장관상과 금상 수상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수상자에게는 장관상과 금상 300만원, 은상 200만원, 동상 100만원씩 총 9000만원의 장학금과 상장이 수여되며 장려상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부상을 제공한다. 청소년들의 많은 참여를 위해 응모자 전원에게 특별 기념품을 증정하고 추천 선생님에겐 감사장과 부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특히 금상과 장관상 수상자 소속 기관이나 학교엔 감사패를 전달하고 수상자가 직접선택한 비영리기관에 KB라이프생명사회공헌재단 명의로 100만원을 기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기부는 청소년들의 봉사 정신이 ‘선한 영향력’으로 확산되도록 돕는 선순환적인 사회공헌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기여한다.

재단 관계자는 “전국청소년자원봉사대회는 이웃과 사회를 향한 따뜻한 시선을 가지고 세상을 바꾸는 나눔을 실천하는 청소년들을 발굴하는 뜻깊은 자리다”라며 “이웃과 함께 행복을 나누고 세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데 앞장서 있는 청소년의 진솔한 이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