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금리 시대’ 끝났다..한은, 기준금리 0.75%→1%로 인상

윤성균 기자 승인 2021.11.25 14:08 의견 0
25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자료=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윤성균 기자]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0%대로 떨어진 기준금리가 1년 8개월 만에 다시 1%대로 올라섰다. 한국은행은 내년 기준금리 추가 인상 가능성도 열어뒀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이날 오전 열린 통화정책방향회의에서 기준금리를 기존 연 0.75%에서 1.00%로 0.25%포인트 올렸다.

금통위는 “코로나19 관련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있으나 국내 경제가 양호한 성장세를 지속하고 물가가 상당 기간 목표 수준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적절히 조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금통위는 지난해 3월 코로나19 충격으로 경기 침체가 예상된다며 기준금리를 1.25%에서 0.75%로 한 번에 0.5%포인트 낮췄다. 2개월 뒤인 5월에도 0.25% 추가 인하해 금리를 빠르게 내렸다.

이후 기준금리는 아홉 번의 동결을 거쳐 지난 8월 0.25%포인트 인상됐고 이날 0.25%포인트 추가로 올랐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금통위 직후 연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인상으로 기준금리가 1.00%가 됐지만 여전히 완화적인 수준”이라면서 “내년의 성장, 물가 전망을 고려할 때 지금의 기준금리 수준은 실물경제를 제약하지 않는 뒷받침하는 수준이라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은은 올해와 내년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각 2.3%, 2.0%로 0.2%포인트, 0.5%포인트씩 올려 잡았다.

이 총재는 “지난 8월 기준금리를 인상하고 추가 인상을 예고한 뒤에도 국내 경제가 회복세를 이어가고 있고 민간 소비도 금리 인상보다 정부의 방역 전환에 크게 영향받으며 빠르게 반등하는 상횡이 이를 뒷받침한다”고 강조했다.

내년 1월 추가로 금리를 인상할 수 있다는 시장 전망에 대해서는 “경기 상황 개선에 맞춰 과도하게 낮춘 기준금리를 정상화하는 건 당연히 필요하다고 본다”며 “불확실성 요인이 여전히 잠재하고 있어 (추가 인상 여부는) 회의 때마다 모든 경제지표, 금융안정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보며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은은 통화정책 정상화로 최근 가계부채 증가 등 금융 불균형 문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입장이다.

이 총재는 “가계대출의 큰 폭 증가, 주택가격 상승, 경제 주체들의 위험 선호, 특히 과다한 차입을 통한 자산 투자 등 금융 불균형 현상은 오랫동안 누적돼 왔고 감독 당국은 거시건전성 정책을 강화해왔다”며 “통화정책이 경제 상황 개선에 맞춰 정상화하면 과도한 차입에 의한 수익 추구가 줄어드는 등 금융 불균형 완화 효과가 뚜렷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