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올해 R&D에 6.3조 투자..AI 등 핵심 기술 경쟁력 확보

변동휘 기자 승인 2025.01.03 07:51 의견 0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올해 R&D에 6조3214억원을 투자한다.

[한국정경신문=변동휘 기자] 정부가 AI 등 핵심기술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올해 R&D 예산을 확정했다.

3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6조3214억원 규모의 ‘2025년도 과기정통부 연구개발사업 종합시행계획’이 확정됐다.

이번 종합시행계획은 2025년 과기정통부 연구개발사업의 전반적인 추진방향과 분야별 추진계획을 확정하기 위해 수립됐다. 과학기술 분야 연구개발 예산 5조58억원 및 정보통신 및 방송(ICT) 분야 예산 1조3156억원을 대상으로 하며 지원 예산은 전년 대비 약 21.2% 증가했다.

먼저 과학기술 부문에서는 핵심 원천기술개발로 국제 선도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분야에 투자를 강화한다. 3대 게임체인저로 분류되는 ▲생명과학 ▲AI 반도체 ▲양자 분야의 기술을 육성하고 미래 유망원천기술인 차세대 디스플레이와 맞춤형 정밀의료 등 융합연구에 집중 투자를 강화한다. 또한 국제 핵심 공급망 확보를 위한 나노·소재 연구개발을 고도화하고 극한 환경에서 활용되는 소재에 대한 연구개발도 지원한다.

또한 연구자들이 안정적으로 연구하고 연구자 중심의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분야에 적극 투자한다. 기초연구는 혁신·도전적 풍토를 조성하고 국가·사회적 수요와 연계한 전략적 기초연구를 추진하며 특히 젊은 연구자가 다양한 연구기회를 바탕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공계 대학원생의 안정적 연구환경 조성을 위해 연구생활장려금을 도입하고 해외인재 유치와 정착 지원을 통해 국내 인력수급도 지원할 계획이다.

임무중심의 기술지원과 연구성과 확산도 지원한다. 탄소중립과 원자력 등 미래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분야에 중점 투자하고 그 성과를 기술사업화로 연결하는 생태계도 조성할 계획이다. 중대형기술을 사업화하고 사업화 전문인력을 양성해 신속한 스케일업을 추진하는 등 사업화 전주기에 대한 지원도 강화한다. 국제 R&D도 작년 신규로 개시한 전략기술 분야 연구를 본격 추진하고 우수성과 창출을 지원한다. 또한 유럽연합 주도 다자협력 프로그램에 우리 연구자의 참여를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정보통신 부문에서는 AI 및 디지털 대전환 가속화를 위해 게임체인저 기술을 비롯해 차세대 통신과 사이버보안 등 디지털 혁신기술 확보에 집중 투자한다. ▲국산 AI 반도체 기반 클라우드 기술 ▲범용인공지능(AGI) 탐구 과제 ▲AI 안전연구 ▲양자암호통신·양자 감지(센싱) 산업화 등 게임체인저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민간 클라우드를 활용한 AI 연구에 필요한 컴퓨팅 인프라도 지원한다.

또한 ▲차세대 네트워크(6G) ▲저궤도 위성통신 체계 ▲사이버보안 등 디지털 기반 혁신기술을 비롯해 감각인지 한계 극복과 매체 절차 혁신 등 실감 콘텐츠 원천기술도 확보한다.

AI 및 반도체 분야 실전형 인재 양성을 추진하고 디지털 신산업을 견인할 고급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학․석사 연계 지원과 지역인재 양성 등도 추진한다.

과기정통부는 연구개발에 대한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제도개선 계획도 함께 발표했다. 과학기술 분야는 사업의 코드화를 통해 유형별 맞춤형 기획·평가·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전문성과 책무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연구개발 제도를 개선한다. 또한 과제 관리자(PM)가 평가위원을 추천할 수 있도록 하고 상위평가(메타평가)와 상피제도 원칙적 폐지를 지속 시행한다. 사업 개편과 관련해서는 예타폐지와 연계해 R&D 사업구조를 체계화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보통신기술 분야는 현장이 요구하는 최적 수요를 발굴해 방향성이 명확하고 수요자가 원하는 연구개발 기획을 추진한다. 전문성 기반의 신뢰받는 평가체계와 기술 공유·축적 및 연구자 간 시너지 강화를 위한 과제협의체 운영 등 기술수요조사부터 기획·평가·관리와 성과환류에 이르는 정보통신기술 연구개발 과정 전주기를 개선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범부처 국제 연구개발 협의체 구성을 통해 사업추진 현황을 체계적으로 점검·관리할 예정이다. 또한 국제 연구개발의 정량·정성적 성과를 수집·축적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우수성과를 선정해 맞춤형 홍보와 후속연구를 지원한다.

과기정통부는 이번에 확정된 종합시행계획에 따라 신규사업·과제별 추진 일정을 1월 2일자로 공고했다. 1월 말 진행되는 정부 연구개발사업 부처합동 설명회를 통해 과제 공모 시기와 절차 등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