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용자협회, ‘게임대상’ 관련 정보공개 청구..심사과정 투명화 취지

변동휘 기자 승인 2024.11.20 16:28 의견 0
한국게임이용자협회가 ‘2024 대한민국 게임대상’ 관련 정보공개를 청구했다. (사진=변동휘 기자)

[한국정경신문=변동휘 기자] 지난 13일 개최됐던 ‘2024 대한민국 게임대상’과 관련해 한국게임이용자협회가 정보공개 청구에 나섰다. 심사 과정에서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요구하기 위함이다.

한국게임이용자협회는 ‘2024 대한민국 게임대상’ 관련 심사위원 명단 및 약력과 심사평정표에 대한 정보공개청구서를 접수했다고 20일 밝혔다.

대한민국 게임대상은 게임산업을 국가의 중추적인 미래산업으로 육성하고 게임 창작 활성화를 위해 마련된 행사다. 대상의 경우 대통령상에 해당하는 등 국내 게임업계에서는 최고의 권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올해 대상의 경우 대상 수상 결과가 사전에 유출된 데다 일부 심사 과정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에 게임 이용자들 사이에서 명확한 정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며 정보공개 청구를 접수하게 됐다는 것이 협회 측의 설명이다.

관련해 협회 측은 결과보다는 심사 과정에 대한 문제의식을 제기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내 게임산업 최고 권위의 시상식임에도 불구하고 심사위원 명단이나 평가과정 등에 대한 정보가 공개되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다.

이에 심사의 전문성과 객관성을 검증함으로써 진행 과정에서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하는 것이 이번 정보공개 청구의 취지라는 것이다.

협회장을 맡고 있는 이철우 변호사는 “지금까지 29회째 시상식이 진행되면서도 심사위원 구성이나 평가 과정 등에 대해 공개된 바가 없다는 점에 대한 의문이 있었다”며 “결과에 대한 비판보다는 선정 과정에 대한 문제제기를 해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에서 정보공개 청구를 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