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식품업계 연이은 가격 인상에 '경계'..가공식품 인상 최소화 주문

식품 물가 동향 점검 및 모니터링..가격 안정 협의 적극 진행
OECD, 우리나라 물가 상승률 전망치 5.2%..정부 전망치보다 높아

김제영 기자 승인 2022.09.20 16:16 | 최종 수정 2022.09.21 18:19 의견 0
마트 매대에 진열된 라면 [사진=김제영 기자]

[한국정경신문=김제영 기자] 식품업계의 연이은 가격 인상에 밥상 물가 부담이 높아지자 정부가 제동을 걸었다. 민생 부담은 물론 물가 안정 기조를 저해할 수 있어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한다는 방침이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전날(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민생물가 점검회의에서 “최근 식품업계의 잇따른 가격 인상에 대해 농림축산식품부를 중심으로 식품물가 점검반을 운영해 동향을 일일 모니터링하고 업계와 가격 안정을 위한 협의를 적극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지금도 많은 경제주체가 물가상승 부담을 감내하고 있는바 가공식품 업계에서도 생산성 향상 등을 통해 인상 요인을 최소화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부가 점검하겠다고 밝힌 식품 물가 동향은 추석 전후로 요동치고 있다. 특히 추석 이후로 국내 주요 식품업체들이 제품 가격을 올리면서 하반기 물가 부담이 높아지고 있다.

서민 대표 식품인 라면 가격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줄줄이 인상될 전망이다. 농심이 지난주부터 주요 라면 제품의 출고가를 11.3% 인상한 데 이어 팔도와 오뚜기도 내달부터 각각 9.8%, 11.0% 인상한다고 밝혔다.

포장 김치 가격도 인상된다. CJ제일제당이 지난 주 비비고 포장김치 가격을 11.3% 인상했고 대상은 내달부터 종가집 김치 가격을 9.8% 올릴 예정이다. 이와 함께 청정원 순차 된장·고추장 가격도 평균 12.8% 인상한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우리나라 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지난 6월(4.8%)보다 0.4%p 상향한 5.2%로 나타났다. 이 같은 전망치가 현실화할 경우 1998년 외환위기(7.5%) 이후 24년 만에 가장 높고 정부 전망치(4.7%)를 웃도는 수준이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민생물가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자료=연합뉴스]

정부는 그동안 10월 정점을 기점으로 물가가 꺾인다는 전망을 내놓았으나 최근 식품업계의 가격 인상 분위기에 물가 부담이 높아지면서 관련 상황에 경계심을 늦추지 않는 모습이다.

추 부총리는 최근 물가 동향에 대해서 “8월 소비자물가 상승세가 둔화하기는 했지만 채소류 등 농산물과 가공식품이 오름세를 지속하면서 엄중한 물가 여건이 계속되고 있다”며 “10월 이후에는 점차 물가 여건이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 전망하지만 분야별로 물가 불안 요인이 잠재돼 있어 한시도 경계감을 늦출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