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화되는 한국형 CBDC..온더, 그라운드X와 함께 한국은행 실험사업 참여

이상훈 기자 승인 2021.07.20 18:00 의견 0
[자료=온더]

[한국정경신문=이상훈 기자] 블록체인 R&D 스타트업 온더가 한국은행에 진행하는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모의 실험사업에 카카오의 블록체인 계열사인 그라운드X와 함께 참여한다고 밝혔다.

​20일 한국은행은 지난 12일 입찰을 마감한 CBDC 모의실험 연구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총 95.3754점을 획득한 카카오 그라운드X를 선정했다고 공고했다.

​이번 카카오 그라운드X의 CBDC 모의실험에는 토카막 네트워크의 개발사 온더도 함께 협력한다. 카카오 그라운드X의 협력 업체로는 카카오뱅크 및 카카오페이 등 카카오 계열사와 함께 미국 유명 블록체인 기업 컨센시스도 함께 진행한다.

​CBDC의 특성상 수많은 결제 정보를 처리하는 블록체인 확장 영역에 기술이 중요한데, 이 부문에 온더의 확장성 기술이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CBDC 모의실험에 참여한 기업은 정부 사업 수행자로서 대외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기술 활용도도 높일 수 있어 기업들의 관심이 뜨겁다.

​CBDC란 기존 중앙은행 내 지준예치금이나 결제성 예금과는 별도로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새로운 전자화폐다. 암호화폐(가상자산)와 마찬가지로 블록체인(분산저장) 기술을 활용하지만 비트코인을 비롯한 다른 암호화폐와 달리 가격 변동성이 없어 현금처럼 지급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 중앙은행이 발행하고 가치를 담보하기 때문에 CBDC는 법정통화의 지위를 얻게 된다. ​

이번 한국은행이 진행하는 실험사업은 CBDC의 발행, 유통, 환수, 폐기 등 생애주기별 업무를 처리할뿐 아니라 송금이나 대금결제 같은 서비스 기능까지 실험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정순형 온더 대표는 “이번 CBDC 파일럿 시스템 구축에 온더의 블록체인 기술이 활용됨으로서 대한민국 중앙은행의 디지털화폐 파일럿 테스트에 참여할 수 있어 기쁘다”며 “온더의 블록체인 레이어 2 확장성 기술 제공을 통해 카카오 그라운드엑스과 함께 성공적인 CBDC 플랫폼 모의실험을 완수함으로서 국가발전에 기여할 것” 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한편 온더 CBDC 모의 실험사업 참여 소식에 온더의 이더리움 네트워크 확장성 프로젝트인 토카막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가상자산 톤(TON)이 20% 이상 급등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