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택배대란 시선 집중..택배기사 4000명 파업 21일부터 진행

김지연 기자 승인 2020.09.17 17:21 의견 0
택배 이미지. (자료=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김지연 기자] 전국택배연대노조가 ‘분류작업 중단’ 찬반 투표에서 압도적으로 ‘작업 중단’을 결의한 것으로 확인됐다.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17일 서울 중구 정동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21일부터 택배 분류작업을 전면 거부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분류작업 거부로 추석 택배배송에 상당한 차질이 발생할 것이지만 더 이상 과로로 쓰러지는 택배노동자는 없어야 한다는 심정을 이해해주길 부탁한다”고 입장을 전했다. 이번 파업에 대해서는 “죽지 않고 일하기 위해 오늘만이 아니라 내일도 모레도 배송하기 위해 분류작업을 거부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분류작업은 택배 노동자들이 새벽같이 출근하고 밤늦게까지 배송을 해야만 하는 장시간 노동의 핵심 이유”라며 “하루 13∼16시간 노동의 절반을 분류작업에 매달리면서도 단 한 푼의 임금도 받지 못하는 일”이라고 호소했다.

분류작업 인력 투입이 택배노동자 과로사를 줄일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이고 실효성 있는 대책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대책위는 “지금이라도 택배사가 분류작업 인력 투입 등을 결단해서 더 이상의 택배노동자 과로사를 방지하자는 전 사회적 흐름에 동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택배사 측은 배송비에 분류작업 비용이 포함돼 있기 때문에 택배 기사들에 충분한 보상이 지불됐다고 맞서고 있다.

주요 택배사에 속한 택배 기사만 4만여명에 달해 분류작업 거부에 찬성한 택배 기사는 소수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추석 연휴를 앞두고 일부 지역 택배 배송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도 함께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대책위는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안타깝다"며 "배송이 다소 늦어지더라도 더는 과로로 인해 쓰러지는 택배 노동자는 없어야 한다는 택배 노동자의 심정을 헤아려주길 부탁한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