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롤드컵' 결승 현장. (자료=라이엇 게임즈)
[한국정경신문=김진욱 기자] ‘2020 LoL 월드 챔피언십(이하 롤드컵)’ 대회 일정과 방식이 정해졌다.
라이엇 게임즈는 2020년 롤드컵 일정과 상금 배정 등에 대한 결정안을 15일 공개했다.
2020 롤드컵은 오는 25일 중국 상하이에서 개막해 다음달 31일 결승전을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 유럽, 중국 지역 4개 팀 참가
2020 롤드컵은 올해로 10주년을 맞는다. 이번 롤드컵은 11개 지역(한국, 중국, 유럽, 북미, 동남아시아, 브라질, 독립 국가 연합, 일본, 라틴 아메리카, 오세아니아, 터키)에서 총 22개 팀이 참여한다. 각 지역별 진출권은 지난 국제 대회 성적을 바탕으로 배정된다. 베트남 리그(VCS)의 불참으로 소폭 조정이 된 것이다.
이 때문에 지역별 진출 팀의 수도 지난해와 비교해 변화가 있다. 꾸준한 성적을 올려온 중국(LPL)과 유럽(LEC) 리그는 이번 롤드컵에 국제 대회 최초로 4번 시드가 추가 배정됐다. 한국(LCK)은 베트남 리그(VCS) 불참으로 발생한 그룹 스테이지 진출권을 획득해 3개 팀 모두 그룹 스테이지로 직행한다.
지역 리그별 참가 팀을 저리하면 ▲중국(LPL)·유럽(LEC) 4개 팀 ▲한국(LCK)·북미(LCS) 3개 팀 ▲동남아시아(PCS) 2개 팀 ▲브라질(CBLoL)·독립 국가 연합(LCL)·일본(LJL)·라틴 아메리카(LLA)·오세아니아(OPL)·터키(TCL)는 각각 1개 팀이 출전한다.
■ 상금 분배 구조도 변화
변화된 상금 구조를 보면 기존 우승팀이 37.5%를 가져갔으나 올해 롤드컵 우승팀에게는 25%가 분배된다. 2위는 기존 13.5%에서 17.5%로, 3~4위는 기존 7%에서 9%로 상금 분배 구조에 변화를 꾀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롤드컵 참석을 할 수 없는 베트남 리그(VCS)의 두 팀에게도 총 상금의 2.1%가 주어진다.
라이엇 게임즈는 “우승 팀 기념 스킨으로 인한 부가 수익을 누리는 1위 팀과 그렇지 못한 팀들 간의 수익 격차가 큰 것을 감안해 국제 대회 상금이 더 공정하고 형평성 있게 분배될 수 있도록 상금 분배 비중을 변경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 대회 일정은?
2020 롤드컵은 오는 25일 플레이-인 스테이지로 시작해 다음달 31일 ‘상하이 푸동 스타디움’에서 개최되는 결승전으로 마무리된다.
플레이-인 스테이지는 이달 25일 시작해 30일까지 진행된다. 총 10개 팀이 각 5개 팀으로 구성된 2개 조로 나뉘어 싱글 라운드 로빈 방식으로 경기를 진행한다.
각 조 1위 2개 팀은 그룹 스테이지로 직행한다. 각 조 3, 4위 팀은 서로 5전 3선승제 경기를 통해 패배한 팀은 탈락한다. 승리한 팀은 상대 조 2위 팀과 5전 3선승제로 대결해 승리하는 최종 두 팀이 추가로 그룹 스테이지로 진출한다.
그룹 스테이지는 다음달 3일부터 6일, 다음달 18일부터 11일 두 라운드에 걸쳐 진행된다. 그룹 스테이지 직행 시드를 받은 12개 팀과 플레이-인 스테이지에서 진출한 4개 팀을 합친 총 16개 팀이 각 4개 조로 편성돼 경쟁한다. 팀들은 각 조에서 단판 더블 라운드 로빈(조별 풀리그)로 겨루게 되며, 각 조 상위 2개 팀이 8강에 진출한다.
8강부터 결승전까지는 모두 5전 3선승제의 토너먼트 스테이지다. 8강은 다음달 15일부터 18일까지, 4강은 다음달 24일부터 25일에 진행된다.
플레이-인 스테이지부터 토너먼트 스테이지 4강까지는 ‘상하이 미디어 테크 스튜디오’에서 진행된다.
대망의 결승은 다음달 31일 열린다. 10회째 롤드컵의 주인공은 누가 될 것인지가 가려지는 자리다. 과연 한국 LCK 팀이 결승에 진출해 중국 대륙을 뒤흔들 수 있을지 기대가 모아진다. 결승전은 중국 슈퍼 리그 소속 축구 팀 '상하이 상강'의 새로운 홈구장인 ‘상하이 푸동 스타디움’에서 진행된다.
한편 플레이-인 스테이지와 그룹 스테이지와 조 편성은 이달 15일 오후 9시(한국시간 기준)에 열리는 조 추첨식에서 결정된다.
■ 토너먼트 스테이지까지 무관중 진행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을 감안해 토너먼트 스테이지까지는 무관중으로 진행된다. 단 롤드컵 결승은 상황의 변화에 따라 현지 방침을 따르게 된다.
롤드컵 경기는 기존 LCK 중계 플랫폼인 케이블 채널인 아프리카TV 및 네이버, 아프리카TV, 웨이브(Wavve), 유튜브, 트위치, Jump VR 에서도 시청할 수 있다.
라이엇 게임즈 측은 “2020 롤드컵에 참여하는 전세계 LoL 팀들은 물론, 이를 지켜보는 전세계 LoL 팬들을 위해 최고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다채롭고 재미있는 LoL e스포츠 경험을 선사하고자 다방면으로 준비하고 있다”며 “LoL e스포츠 10주년인 만큼 지난 10년 동안 보내주신 팬분들의 성원에 보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