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시장 주목받는 ‘에듀타운’ 아파트..‘고덕국제신도시 미래도 파밀리에’ 눈길

우용하 기자 승인 2024.10.24 10:54 의견 0

[한국정경신문=우용하 기자] 최근 주택시장에서 주거와 교육이 조화를 이룬 ‘에듀타운’ 인근에 조성되는 아파트가 주목받고 있다.

‘에듀타운'은 교육과 주거가 조화된 복합 커뮤니티 단지를 조성하는 신개념 주거단지다. 이를 통해 공동주택과 학교, 부대 복리시설, 근린생활시설이 통합개발로 들어선다. 이 때문에 에듀타운에 들어선 아파트는 가치 상승도 높다.

‘고덕국제신도시 미래도 파밀리에’ 투시도 (자료=신동아건설)

24일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광교신도시 에듀타운에 위치한 ‘자연앤힐스테이트’ 전용 84㎡의 8월 실거래가는 15억7000만원으로 지난해 동월 실거래가 13억5000만 원보다 16.5% 올랐다. 같은 기간 광교신도시 전체 아파트 평균 매매가 상승률이 5.4%인 점을 고려하면 이례적인 상승률이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에듀타운은 자녀들을 위한 최적의 교육환경을 계획적으로 조성하는 구역으로 유치원부터 고등학교를 마칠 때까지 이사하지 않아도 돼 다른 곳보다 풍부한 주택 수요가 형성돼 있다”며 “이러한 입지를 갖춘 곳은 수도권에서도 찾아보기 어려운 만큼 높은 희소가치를 바탕으로 집값 상승세가 뚜렷하다”고 말했다.

에듀타운이 시장에서 각광받는 가운데 다음 달 고덕국제신도시 에듀타운 최중심 아파트인 ‘고덕국제신도시 미래도 파밀리에’가 분양에 나선다.

‘고덕국제신도시 미래도 파밀리에’는 에듀타운이 도보권에 자리하고 있다. 고덕국제신도시 에듀타운은 고급 교육기관 유치를 목적으로 계획된 교육특화구역으로 국제학교를 비롯해 교육시설과 다수의 초·중·고교가 조성될 예정이다. 특히 이 단지는 바로 옆에 초·중·고교 예정 부지가 자리하고 있으며 각종 교육 관련 시설과도 가깝다.

단지는 경기도 평택시 고덕동 일원에 위치하며 지하 2층~지상 23층 10개동, 전용 84㎡, 99㎡ 총 642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내년 9월 입주 예정으로 빠른 입주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1순위부터 전국 청약이 가능하고 전체 세대의 50%는 전국 거주자에게 공급된다. 청약은 청약통장을 소유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우수한 정주 여건도 마련돼 있다. 먼저 병의원 등 편의시설이 갖춰지는 상업용지가 인접해 있고 대형 유통시설과 함께 문화·행정 인프라와도 가깝다. 단지 인근으로는 녹지공간도 여럿 위치해 쾌적한 주거 생활이 기대된다.

교통 환경 역시 눈길을 끈다. 수도권 지하철 1호선 서정리역과 평택지제역이 주변에 위치해 있으며 특히 평택지제역에는 현재 SRT가 운행 중이다. 수원발 KTX와 GTX-A·C 노선 연장도 추진되고 있어 평택지제역은 향후 수도권 광역교통망의 최대 요충지로 떠오를 전망이다.

평택고덕IC도 가까워 차량을 통한 평택제천고속도로 진입 역시 수월하고 이를 통해 주요 광역도로망을 이용한 수도권 각지 이동도 편리하다. 고덕국제신도시를 순환하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정류장도 단지 인근에 예정돼 있다.

높은 미래가치와 합리적인 분양가도 강점으로 꼽힌다.

고덕국제신도시에는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생산기지 ‘삼성반도체 평택캠퍼스’가 자리하고 있다. 향후 삼성반도체와 긴밀하게 연계되는 지식기반 첨단산업 클러스터 ‘고덕 연구개발(R&D) 테크노밸리’도 주변에 들어설 예정이다. 인근으로는 지식 기반형 첨단복합산업단지인 ‘평택 브레인시티’도 개발되고 있다.

고덕국제신도시는 공공택지지구로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된다. 주변 아파트 시세 대비 경쟁력 있는 분양가가 책정될 예정으로 내 집 마련을 위한 수요자들의 금전적인 부담을 크게 덜어줄 것으로 보인다.

고덕국제신도시 미래도 파밀리에의 견본주택은 경기도 평택시 세교동 일원에 조성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