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세대교체 가속..30대 상무-40대 부사장 등 198명 임원 승진

이상훈 기자 승인 2021.12.09 09:35 | 최종 수정 2021.12.09 09:50 의견 0

[한국정경신문=이상훈 기자] 삼성전자가 30대 상무를 발탁하는 등 파격적인 임원인사를 단행하며 세대교체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삼성전자는 9일 임원과 펠로우(Fellow), 마스터(Master)에 대한 2022년 정기 임원 인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성과주의 원칙 하에 부사장 68명, 상무 113명, 펠로우 1명, 마스터 16명 등 총 198명의 승진자를 발표하고 미래 지속성장을 대비한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올해 글로벌 공급 이슈와 코로나19 영향 등 불확실성이 높아진 상황에서도 차별화된 제품·기술 경쟁력과 글로벌 공급망 관리 역량을 활용해 역대 매출 기록을 경신했다. 이에 직급과 연차에 상관없이 성과를 내고 성장 잠재력 갖춘 인물을 과감하게 뽑았다. 이번 인사에서 30대 상무 4명, 40대 부사장은 10명이 배출됐다.

올해 승진자 중 37세에 임원으로 승진한 박성범 DS부문 S.LSI사업부 SOC설계팀 상무는 모바일 프로세서 설계 전문가로 CPU, GPU 등 프로세서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AMD 공동개발 GPU 설계 완성도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 38세인 DS부문 메모리사업부 DRAM설계팀 김경륜 상무도 DRAM 제품 코어 및 아날로그 설계 전문가로 아키텍쳐 및 저전력 설계 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DRAM 설계 역량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 밖에 SET부문 VD사업부 선행개발그룹 소재민 상무도 영상 인식 및 처리 분야 기술 전문가로 AI와 빅데이타를 활용한 화면 내 콘텐츠 분석 툴을 개발, 화질 자동 최적화 기능 개발에 기여한 점이 높게 평가받아 38세에 임원으로 승진했다.

삼성전자는 또 조직 혁신과 지속가능경영의 기반이 되는 '다양성과 포용성(D&I; Diversity & Inclusion)'을 강화하기 위해 외국인 및 여성에 대한 승진 문호 확대 기조를 유지했다. 외국인 및 여성의 신임 수는 2017년 11명에서 올해 17명으로 크게 증가했다.

SET부문 SEA법인(미국) Mobile Biz.장 주드 버클리(Jude Buckley) 부사장은 미국 베스트바이 CCO, 마이크로소프트 총괄부사장(CVP) 출신의 미국 B2C 영업·마케팅 전문가로 미국 스마트폰 매출 및 시장점유율 확대 등 모바일 사업 성장을 견인한 점이 높게 평가받았다.

SET부문 생활가전사업부 CX팀장 양혜순 부사장은 가전 개발, 상품전략을 경험한 가전 전문가로 비스포크 콘셉트 개발을 통해 소비자 취향에 따라 다양한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는 맞춤형 가전 시대를 개척하고 매출을 높이는 데 혁혁한 공을 세운 점을 평가받아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이 외에도 삼성전자는 회사의 기술력을 대표하는 연구개발 부문 최고 전문가로 펠로우 1명, 마스터 16명을 선임해 최고 기술회사 위상 강화했다.

삼성전자는 능력 중심의 수평적 조직 문화를 구축하고 젊고 우수한 경영자 육성을 가속화하기 위해 이번 인사부터 부사장·전무 직급을 통합해 부사장 이하 직급 체계를 부사장-상무 2단계로 단순화했다. 2001년 이사와 이사보를 폐지하고 2008년 상무보를 폐지한 후 상무, 전무, 부사장 임원 직위체계를 운영해왔으나 올해 인사부터 상무와 전무까지 통합한 것이다. 삼성전자는 향후 부사장은 나이와 연공을 떠나, 주요 경영진으로 성장 가능한 임원을 중심으로 승진시키고 핵심 보직에 전진배치해 미래 CEO 후보군으로서 경험 확대 및 경영자 자질을 배양시킬 계획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이번 2022년 정기 임원인사를 통해 경영진 인사를 마무리했고, 조만간 조직개편과 보직인사를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 삼성전자 2022년 임원인사 명단

[ SET부문 승진자 명단 ]

□ 부사장 승진

고봉준 고재윤 김두일 김만영 김성욱
김용국 김윤수 김재묵 김재훈 김진수
김찬우 명호석 문종승 문희동 민종술
박찬우 서한석 안용일 안장혁 양혜순
여형민 우영돈 유병길 유승호 이광헌
이무형 이상도 이영수 이재범 이제현
이청용 장호영 장호진 전병준 조명호
조영준 최광보 홍범석 홍유진
Jude Buckley(주드버클리)

□ 상무 승진

강민석 강은경 강진선 고의중 김건우
김성민 김 신 김영무 김용한 김원국
김유나 김지훈 김진교 김향희 김형준
노승환 박종만 박종우 박철웅 박훈철
백아론 서정혁 소재민 손성민 심우철
심황윤 염부호 원찬식 유 송 윤보영
윤성욱 이계훈 이광열 이병철 이병헌
이보나 이석림 이선화 이재훈 이정호
이중원 이지영 이진우 이창원 이현동
이현정 정강일 정광민 정광섭 정기호
정성원 정준수 정혁준 주현태 최승림
최유진 최일환 최창훈 추민수 한상섭
허준영 홍순상 홍연석 홍영주
James Fishler(제임스휘슬러) Olaf May(올라프메이)

□ Master 선임

김영진 우영윤 윤제한 함성일

[ DS부문 승진자 명단 ]

□ 부사장 승진

계종욱 고재필 고형종 곽성웅 곽연봉
구본영 김명철 김한석 김현우 김홍식
문창록 박제민 박찬익 박현정 반효동
배용철 손영수 송두근 송철섭 신승철
신영주 안재용 원성근 이종명 이창수
장세연 정재웅 홍성희

□ 상무 승진

김경륜 김광익 김구영 김동근 김동수
김무성 김선정 김영정 김영주 김진기
김창용 김태균 김현근 김현석 민재호
박상훈 박성범 박재범 박태훈 박호우
성백민 손용훈 신용우 안신헌 연지현
오 름 오상진 유성호 윤송호 이경호
이범섭 이상희 이승환 이진욱 임 산
장인갑 전성훈 정성원 정신영 정일룡
조지호 최서림 최영돈 하경수 한규희
Michael Goddard(마이클고다드) Ouyang Ji(오양지)

□ Fellow 선임

김동원

□ Master 선임

강정욱 권욱현 김호영 나훈주 박성철
성영훈 심선일 오형석 윤재윤 이승원
정형석 조윤정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