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 이 글은 기고자 개인의 경험과 학습을 통한 분석과 전망을 담은 내용입니다. 한국정경신문은 글과 관련한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월 2일 금요일 미국 주식시장이 부활절 전날으로 쉬었습니다. 그런데 그날 알려진 좋은 소식으로 4월 5일 월요일 미국 주식 시장에서 다우존스와 S&P500이 다시 신고가를 갱신하였습니다.
3월 미국에서 신규 취업한 사람 수가 91만6000명이 늘었다고 합니다. 재택근무를 하던 기업들도 다시 회사에 모여서 일하는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구글이 그 대표적이 예입니다. 백신 접종이 순조로워 7월 이전에 미국 경제가 정상화 된다는 예상을 합니다.
계속 상승세이던 미국 10년치 국채 금리가 4월 1일 전날보다 3.8% 하락한 이유는 1분기 끝나고 연기금이나 일본 은행 등이 주식과 채권 비율을 맞추는데 주가가 올라 미국 채권을 미국 날자 4월 1일 대량 매수한 때문이라고 합니다. 채권은 수요가 많으면 시장 금리가 내려갑니다. 그러나 이러한 것은 일시적인 현상이고 5일 미국 10년치 국채 금리는 다시 1.72%로 전날보다 2.44% 상승하였습니다. 3분기에는 2%까지 상승할 것이라는 예상이 유력합니다. 그러할 경우 미래가치를 보는 기술주들은 타격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5일은 나스닥이 미국 채권금리 보다는 전반적인 경제 회복에 힘입어 1.67% 견조하게 상승하였습니다.
시총 상위 종목인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 다 2~3% 상승하였습니다. 구글은 특히 오라클과의 저작권침해소송에서 승소한 소식으로 4.1% 상승하였습니다.
지난주 금요일 테슬라가 1분기 판매한 자동차 수를 공개하였습니다. 증권사들은 17만대 정도 예상하였는데 18만338대를 생산하여 18만4800대를 판매하였다고 합니다. 캘리포니아 프리몬트 공장의 화재 사고, 반도체 부족에도 선방한 숫자입니다. 그 영향으로 월요일 테슬라 주가는 4.4% 상승 691로 다시 700을 넘보고 있습니다. 2분기 경기가 좋아지면 전기차 판매대수가 다시 늘어날 수 있습니다. 다만 반도체 부족이 생산 대수를 제한할 수도 있습니다.
1일 힘차게 상승한 반도체 대표주인 TSM, ASML은 보합권, 엔비디아와 마이크론 테크놀러지는 1.4% 상승 그 동안 덜 오른 인텔이 오늘 3.1% 상승하였습니다. 반도체 주식은 서로 키 재기하면서 내년 초까지는 계속 상승 무드를 탈 것입니다.
유가가 공급 과잉 우려와 유럽의 코로나 발병 재봉쇄 우려로 -4.4% 하락하였습니다. 그래서 미국의 대표적인 정유기업 엑슨 모빌 주가도 1.4% 하락하였습니다. 막연히 유가가 오른다고 생각하고 유가 선물을 사는 것은 만기가 있어 잘못하면 큰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정유사 주가보다 유가 변동성이 더 큰 점도 유의하여야 합니다.
현재 유럽은 백신 생산이나 보급이 느려서 EU 국가 사이에서도 보급 문제로 다툼이 있는 상황입니다. 유가는 3분기 이후에야 다시 회복하지 않을까 합니다. 바이든 행정부는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하여 고유가를 경기 회복을 해치지 아니하는 범위에서는 용인하는 입장입니다.
어제 코스피는 장초반 약세를 보이다가 다시 반등을 하여 강보합으로 마감하였습니다. 포스코가 5.0% 힘차게 상승하였습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0.7%, 1.4% 상승을 이어갔습니다. 다른 시총 상위 네이버나 LG화학 등은 약보합이었습니다. 현대차는 강보합, 기아차는 약보합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3월 수출입 동향에서 석유화학 및 철강, 자동차 등이 수출 증가세가 40~10% 강세를 보였습니다. 반도체 수출 증가율도 8.6% 상승하였는데 미국 경기가 회복되면 2분기 반도체 수출은 더 늘어날 것입니다.
2분기 주도종목은 반도체, 철강, 화학이 되면서 금융, 건설, 식품주 등이 순환매가 일어날 것입니다.
어제 다시 해운 및 조선이 상승세로 돌아섰습니다. HMM은 2.5% 상승하였습니다. 해운주와 조선주는 사이클링이 강합니다. 즉 호황 때 많이 오르다가 그 것이 끝나면 다시 많이 내려가는 경황이 있습니다. 해운주는 올해 3~4분기에 불꽃놀이를 예상합니다. 조선주는 연말까지도 좋은 흐름을 보여 줄 수 있습니다. 추격 매수를 피하고 조정기에 분할 매수하여 고점에 매도하는 현명한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6일 한국 시장은 테슬라의 주가 상승에 2차 전지 주와 현기차도 좋은 흐름을 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꽃 피는 4월이 주식시장에도 순환매가 일어나면서 골고루 좋은 달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여기 주식 글 올리는 이유는 전체적인 시황을 제공하여 개인투자자의 건전한 중장기 주식투자에 도움이 되기 위한 것입니다. 특정 종목에 대한 추천이나 리딩이 아닙니다.
개별 종목에 대한 매수, 매도는 각자의 책임입니다.
<기고자 소개> 기고자는 브리티시 컬럼비아 법대 객원교수를 거쳐 현재는 벤처 연구 및 에너지 관련 책을 집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