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서 이랜드그룹에 랜섬웨어 공격..일부 NC백화점·뉴코아 영업 중단

이상훈 기자 승인 2020.11.22 19:44 의견 0
NC백화점이 22일 새벽 해외로부터 랜섬웨어 공격을 받았다.(자료=이랜드리테일)

[한국정경신문=이상훈 기자] 이랜드그룹이 22일 랜섬웨어 공격을 받아 엔씨(NC)백화점 등 오프라인 점포의 절반가량이 휴점하거나 부분 영업을 하는 피해를 입었다. 이랜드 측은 긴급 복구작업을 벌였고 신고를 접수한 경찰은 즉시 수사에 나섰다.

이랜드그룹 사내 네트워크 시스템에 이상 반응이 감지된 건 22일 새벽. 전산 오류 원인은 해외 랜섬웨어 공격이었다. 이랜드 측은 랜섬웨어 공격을 인지한 뒤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네트워크 시스템 일부를 차단했다.

이랜드그룹 관계자는 “새벽 사내 네트워크 시스템이 랜섬웨어 공격을 받고 인지한 뒤, 경찰에 신고했다”며 “영업은 순차적으로 재개되고 있다”고 말했다. 랜섬웨어는 사용자 컴퓨터의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이를 풀어주는 대가로 돈을 요구하는 악성 코드다.

통상 랜섬웨어 공격으로 온라인 영업이 차질을 빚더라도 오프라인 영업까지 중단되는 것은 흔치 않다. 이에 대해 이랜드그룹 쪽은 “사내 전산망이 백화점 등 점포의 결제 단말기 등과도 연동돼 있어 오프라인 영업에 타격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날 엔씨백화점과 뉴코아아울렛, 2001아울렛 등 점포 48곳 중 23곳이 오픈 시각(오전 10시30분)부터 영업에 차질이 생겼다.

이랜드그룹 관계자는 “오늘 오후부터 이랜드리테일 분야만 긴급하게 전산을 복구한 상태”로 “지점 상황마다 영업을 시작할 수 있는 시점은 조금씩 다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