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경신문=이진성 기자] 중소벤처기업인증원(KOSRE)은 전북개발공사가 전북특별자치도 출자·출연기관 중 처음으로 국제표준화기구(ISO) 37301(규범준수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했다고 13일 밝혔다.

전북개발공사가 획득한 ISO 37301(규범준수경영시스템) 인증서 (이미지=중소벤처기업인증원)

ISO 37301은 국제표준화기구가 제정한 표준 규격이다. 조직의 준법경영은 물론 모든 규범 준수 및 수행 의무에 대한 리스크 예방, 탐지 및 대응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인증 분야다.

전북개발공사는 지난해 ISO 37001(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을 취득한 데 이어 이번 ISO 37301 인증까지 확보해 청렴·윤리경영 분야의 대표 국제인증 두 가지를 모두 갖췄다.

전북개발공사는 인증을 위해 부서별 규범준수 책임자를 지정하고 교육을 통해 내부 심사원을 양성했다. 규범준수 영향평가와 위험성 평가, 리스크 관리방안 등을 점검해 운영 지침과 매뉴얼을 제정하는 등 체계를 정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인증 심사에서 공사는 ISO 요구 규격의 적합성은 물론 구성원의 위험성 평가 참여도가 높고 기관장 주도로 규범준수 추진전략과 다양한 반부패·청렴 정책이 실행된 점이 높게 평가됐다.

엄진엽 KOSRE원장은 "전북개발공사는 이번 인증으로 전북특별자치도 산하기관 중 최초 사례이자 청렴·윤리경영을 선도하는 귀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