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장 “은행 영업시간 정상화 상식적”..노조 반발엔 강경대응 예고

윤성균 기자 승인 2023.01.26 13:57 의견 0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지난 18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은행장들과의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자료=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윤성균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코로나19 여파로 단축됐던 은행의 영업시간을 정상화를 두고 금융노조의 적법하지 않은 반발에는 강력히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26일 이 원장은 서울 종로구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에서 열린 보험사 최고경영자(CEO)와의 간담회 이후 취재진과 만나 “사측에서는 법률 검토를 거쳐 (은행 영업시간 정상화) 입장을 정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면서 “상식적인 선에서 볼 때 코로나19를 이유로 해서 줄어든 영업시간 제한을 정상화하는 것에 대해 다른 이유로 반대한다면 국민 대다수가 수긍하거나 이해할 수 있겠냐”고 반문했다.

이어 “노조에서 법률적 근거를 갖고 사측에서 결정한 것에 대해 너무 크게 반발하는 것이 상식에 부합하는지 건전한 판단으로 살펴봐 달라”고 말했다.

앞서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는 시중은행을 포함한 회원사들에 이달 30일 실내 마스크 의무가 해제되면 영업시간 단축 유지 합의도 해제된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최근 외부 법률 자문을 거쳐 실내 마스크 의무가 해제된 뒤 반드시 노사 합의가 있어야만 영업시간 정상화가 가능한 것이 아니라는 해석을 얻었기 때문이다.

이에 금융노조 측은 크게 반발했다. 지난해 금융 노사는 근로시간 유연화와 주4.5일 근무제, 영업시간 운영방안 등에 대해 노사 공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논의하기로 합의한 만큼 사측에 합의 위반에 따른 법적 책임 등을 물겠다고 경고했다.

금융노조의 반발에 대해 이 원장은 “정부나 금융당국은 정당한 법 해석과 권한에 따른 조치에 대해 적법하지 않은 형태로 의사 표현하는 것에 대해 강하게 대응할 기조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