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객이 원하는 것은 ‘진짜 최저가’..81.8%가 ‘최저가 보상제’ 체크

김준혁 기자 승인 2022.11.24 08:01 의견 0

[한국정경신문=김준혁 기자] 해외여행길이 열리면서 여행객들은 ‘진짜 최저가’를 찾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여행·여가 플랫폼 여기어때가 최저가 해외여행 상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항목에 대한 설문조사를 한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중 81.1%가 ‘최저가 보상제’가 상품 구매에 영향을 미쳤다. 응답자 85.5%는 최저가 보상제 유무에 따라 기존에 이용하던 여행 플랫폼을 변경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최저가 상품을 위해 전략적으로 플랫폼을 선택하는 ‘체리슈머’가 여행시장에도 등장했다. 체리슈머는 2023 트렌드 키워드 중 하나로 한정 자원을 극대화하기 위해 알뜰하게 소비하는 전략적 소비자를 말한다.

여러 상품군에 최저가 보상제가 도입되고 있지만, 소비자들이 가장 필요성을 느끼는 상품군은 항공, 숙박 등 ‘여행 상품(93.5%)’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유로는 ‘실제 최저가인지 확신할 수 없어서’라는 응답이 44.4%로 가장 높았으며, ‘큰 비용이 들어가는 만큼 최저가 할인율이 중요(42.7%)’하다는 응답과 ‘수요에 따라 가격 변동이 큰 상품(24.8%)’이라는 답변이 뒤를 이었다.

많은 소비자들이 최저가 보상제를 신뢰했다. 응답자의 50.2%가 최저가 보상제 상품이라면 최저가라고 믿는다고 답했다. 최저가 보상제를 신뢰하지 않는다는 10.9%에 비해 크게 앞서는 수치다. 또한 최저가 보상제 상품이 있다면 더 이상 여러 플랫폼에서 가격 비교하는 수고를 하지 않고 바로 구매하겠다는 응답도 83.9%로 높게 조사됐다.

한편 여기어때도 최근 최저가 보상제를 내세운 ‘해외여행 최저가 챌린지’를 진행 중이다. 여기어때의 해외여행 상품이 최저가가 아니면 최대 200%까지 차액을 보상한다. 해외숙소는 차액만큼, ‘해외특가’ 상품의 경우 차액의 2배를 여기어때 포인트로 지급한다.

이번 설문조사는 이달 9일부터 18일까지 고객 경험 관리 솔루션 ‘피드백’을 활용해 여기어때 앱 사용자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