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 경제 풍전등화..은행들 고통분담 나서야”..정치권, 대출금리 인하 전방위 압박

윤성균 기자 승인 2022.06.23 11:37 의견 0
지난 12일 서울의 한 시중은행에 대출 관련 광고 안내판이 설치돼 있다. [자료=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윤성균 기자] 은행의 ‘이자 장사’에 대한 정부와 정치권의 비판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야당과 금융감독원에 이어 여당인 국민의힘도 고물가·고금리·고환율 상황과 관련해 시중은행의 고통 분담 노력을 공개 촉구했다.

23일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는 최대한 물가 상승을 억제하고 경제활력을 불어넣을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면서도 “정부 혼자 뛰어서는 정책효과를 극대화할 수 없고 민·관이 위기극복을 위해 손을 맞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특히 가계 부채는 가정 경제뿐만 아니라 국가 경제에도 시한폭탄이 될 수 있다”며 “그동안 시중은행들이 예금과 대출금리 차이로 과도한 폭리를 취했다는 비판이 계속돼왔다. 시장의 자율성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고통분담 노력을 함께해야 한다”고 말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도 “민생 경제는 풍전등화와 같은 상황이지만 국민들에게 돈을 빌려준 은행들은 막대한 이자 이익을 얻고 있다”며 “금융업계 가치가 ‘이자 장사’라는 말로 치부돼서야 되겠느냐”고 말했다.

이어 “예금 금리와 대출 금리의 차이가 커질수록 ‘영끌’ 부동산 대출,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출로 이자에 허덕이는 국민들 부담도 커질 수밖에 없다”고 우려햇다.

성 정책위의장은 “이미 몇몇 은행에서 부동산 담보 대출과 전세자금 대출 금리를 낮추고 예금 금리를 높인 상품들이 나왔다. 금융업계 차원에서 예대금리 격차를 줄이는 것이 가능하다는 의미”라며 “금융업계는 예대금리차 줄이기에 적극 동참해 금융의 가치를 살리고 어려운 경제 위기 극복에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역시 대출금리 안정화를 위한 금융권의 자발적인 지원을 촉구했다.

지난 20일 박홍근 원내대표는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금리폭등 대비 서민 대출금리 안정화 간담회’에서 “시중금리 인상 속도 및 폭 조절, 대출 상환기간 연장, 취약계층 대상 상품 개발 등 모든 금융지원 방안을 강구해 달라”며 “은행권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게 은행권과 대한민국 전체가 사는 일”이라고 말했다.

같은 날 이복현 금융감독원장도 취임 후 처음으로 17개 은행장과 만난 자리에서 “은행들의 지나친 이익 추구에 대한 비판이 커지고 있다”면서 “금리를 합리적으로 산정·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발언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