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디프랜드, 사모펀드 간 지분 매각 체결로 노사 갈등..노조 “고용안정 대책 촉구”

사측 “경영권 없는 지분 매각..고용 승계 문제없다”

김제영 기자 승인 2021.11.23 16:06 | 최종 수정 2021.11.24 08:43 의견 0
23일 민주노총 전국가전통신서비스노동조합 바디프랜드지회가 기자회견을 열고 불투명한 매각 과정을 지적하고 고용안정 대책을 촉구했다. [자료=김제영 기자]

[한국정경신문=김제영 기자] 바디프랜드의 사모펀드 간 지분 매각 체결이 가시화되자 바디프랜드 노동자들과 사측은 엇갈린 입장을 보이며 갈등을 빚고 있다.

23일 민주노총 전국가전통신서비스노동조합 바디프랜드지회는 기자회견을 열고 불투명한 매각 과정을 지적하고 고용안정 대책을 촉구했다. 노조 측은 바디프랜드가 코로나 상황에도 지속 성장을 이어가며 국내 안마시장 점유율 60%를 점하는 1위 기업으로 성장했으나 노동환경은 오히려 열약해졌다고 주장했다.

바디프랜드지회 정동협 수석부지회장은 “바디프랜드는 직원들에게 매각이 된다는 사실을 전혀 알리지 않았다”며 “매각 사실을 알게 되자 고용불안정을 느끼고 있다. 매각 과정을 공개하고 모든 직원의 고용안정 보장을 바란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바디프랜드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5556억원과 영업이익 522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각각 15%와 26% 성장했다. 올해는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액 3119억원을 달성해 연매출 6000억원을 앞두고 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503억원으로 이미 작년 한해 영업이익을 바짝 쫓고 있는 상태다.

바디프랜드의 성장세 속에 현 최대주주인 VIG파트너스는 이달 초 보유 지분 매각에 나섰다.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VIG파트너스는 보유 지분 44.6%를 매각을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로 스폰브릿지캐피탈을 선정했다. 기업 실사를 거쳐 가격 협상 등 진행 후 연내로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기업 가치는 약 1조2000억원, 매각가는 약 6000억원으로 알려졌다.

당초 바디프랜드의 목적은 주식 상장이었다. 한때 기업가치 2조원 수준을 넘보는 ‘폭풍 성장’을 지속해왔으나 2018년 기업공개(IPO)는 모두 수포로 돌아갔다.

바디프랜드는 지난 2018년 상장심사를 앞두고 갑질과 임금체불 등 논란이 불거져 상장 예비심사 미승인을 받았다. 지난해 또 다시 상장에 도전했으나 키 성장 안마의자 거짓 과장광고가 발목을 잡았다. 공정위는 시정명령과 과징금, 검찰은 박상현 바디프랜드 대표와 바디프랜드 법인에 각각 벌금형을 선고했다. 올해는 메디컬 재품 설명 오기재로 과징금을 물기도 했다.

바디프랜드의 상장이 불투명해지자 VIG파트너스는 매각을 통한 투자금 회수에 나선 모양새다. 바디프랜드를 4000억원 안팎에 인수한지 약 6년 만에 2000억원대 수익을 낼 전망이다. 바디프랜드 측은 이번 매각이 경영권 없는 지분 매각으로 고용 부문과 관계가 없다는 입장이다. 펀드사가 바뀌는 회사 지분 변동일 뿐 경영진 지분과 경영권은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변경사항이 없다고 설명했다.

바디프랜드 관계자는 이번 매각 건과 관련해 “경영권 매각이 아닌데 노조 측이 인수의 성격을 오해하는 것 같다”면서 “인수 과정은 노조 측과 공유할 의무가 없으며 사측에서도 매각 과정을 상세히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어 정보 공유 자체가 어렵다”고 말했다.

다만 바디프랜드 지분 매각에 경영권 승계 조건이 없다고 해도 사모펀드 간 거래에 따른 노동자들의 고용불안정 호소는 일부 일리 있는 주장이다. 사모펀드는 대게 수익 창출 및 회수를 목적으로 한다. 노동자의 입장에서 사모펀드는 고용환경 개선 및 안정화보다 기업 성장 및 수익 추구에 초점이 맞춰질 우려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현재 바디프랜드 전시장에서 판매를 담당하고 있는 A씨는 “이번 인수 조건에 경영권 승계 조건이 없더라도 새로운 사모펀드사의 인수인만큼 고용자 입장에서 고용환경 안정 및 개선에 대한 불안이 클 수밖에 없다”며 “현재도 6개월 계약직 후 정규직 전환 가능 조건으로 입사한 계약직 직원들이 2년이 다 되가는 시점까지도 계약직에 전전하는 열약한 환경에 놓여있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