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재개발 보류 근거 공개하라"..아현1구역 등 보류지 주민 연대 기자회견

이혜선 기자 승인 2021.04.06 19:07 의견 22
6일 공공재개발 2차 후보지 보류 지역 6곳 주민들이 서울 중구 모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동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이혜선 기자]

[한국정경신문=이혜선 기자] 공공재개발 2차 후보지 선정에서 보류된 지역 주민들이 국토부와 서울시에 보류 결정 근거 공개와 조속한 공공재개발 선정을 촉구했다.

공공재개발 2차 후보지 선정 '보류' 6개 구역(아현1·번동148·용두3·신길밤동산·도림26-2·신길16) 주민들은 6일 오후 서울 중구 모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사업성이 낮거나 주민 갈등 등으로 인해 개발이 지지부진한 지역을 공공재개발로 활성화하겠다는 취지로 홍보해놓고 사업성 및 주민간 갈등을 이유로 보류 결정을 내렸다"며 "어느 누구도 설득되지 않는 이율배반적인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아직도 보류 이유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듣지 못했다"며 "이 때문에 주민 갈등이 심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연대는 국토부와 서울시에 ▲각 보류지역의 보류 결정 근거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 ▲차기 심의회 개최 일정을 공개하고 즉각 개최할 것 ▲차기 심의회에 해당 지역 주민대표를 참석시켜 의견을 직접 듣고 심의 결정에 반영할 것 ▲차기 심의회에서 보류 결정을 철회하고 선정 결정을 채택할 것을 요구했다.

공공직접시행 정비사업에 대해서는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아현1구역 이영신 대표는 "공공직접시행 정비사업의 경우 수용방식으로 사업이 추진되기 때문에 반감이 크다"며 "아무리 수익성이 좋고 주민들에게 혜택을 준다 해도 동의를 얻기 어렵다"고 말했다.

신길밤동산 김정근 대표는 "공공과 조합이 함께 진행하는 공공재개발과 달리 공공직접시행 정비사업의 핵심은 수용"이라며 "실제 사업성이 보장될지 모르는 사업을 누가 진행할 수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연대는 "6개 구역 주민 연대는 공공재개발 2차 후보지 선정 결과가 나올 때까지 연대해 투쟁할 것"이라며 "국토부와 서울시의 조속한 선정 결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국토부와 서울시는 지난달 29일 서울 공공재개발 2차 후보지 16곳을 발표한 바 있다. 번동148, 하왕십리, 아현1, 대홍5, 용두3, 신길밤동산, 신길16, 도림동26-21구역 등 8곳은 용적률·높이 제한 완화만으로는 사업성 개선에 한계가 있어 재검토 후 차기 심의회에서 선정 여부를 재논의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