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노조 ‘맹비난’..“직원 핑계로 매각 반대하더니 알고 보니 뒷돈 챙겨”

박수진 기자 승인 2021.01.13 10:31 의견 3
사진은 지난해 9월 11일 대전 서구 홈플러스 대전둔산점 앞에서 마트산업노동조합 홈플러스지부 대전세종충청지역본부 관계자들이 경고 파업 선포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이다. [자료=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박수진 기자] 홈플러스 ‘대전둔산점’ 매각을 놓고 반대 의사를 강하게 밝혔던 노조가 매입자로부터 위로금 명목의 거액을 받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사측이 맹비난에 나섰다. 사측은 “노조판 신종 알박기”라며 그간 매각 반대 이유가 사실상 돈이었던 것 아니냐며 비난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전날 홈플러스노조는 대전시의회에서 둔산점 인수주체인 미래인과 둔산점 입점주,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의회 의원들과 함께 고용 안정과 보상 방안에 합의하는 협약식을 진행했다. 앞서 미래인은 지난달 홈플러스 대전 둔산점을 3840억원에 매입하고 소유권 이전 신청을 마무리했다.

합의안에 따르면 미래인은 신규 개발하는 건물에 2000평 규모의 마트를 입점시켜 완공 후 입사를 원하는 둔산점 정직원 전원을 무조건 고용하고 임금과 복지를 홈플러스 수준으로 맞추기로 했다.

또한 둔산점 폐점으로 실직한 정직원에 대해선 착공부터 완공까지 최대 45개월 간 매월 100만원의 생계비를 지원한다. 아울러 협력업체와 외주업체에겐 일시금 100만원을, 입점주에겐 점포당 최대 2500만원을 지급하기로 했다. 이와 별도로 둔산점 노조 조합원들에게는 1억5000만원의 위로금을 주기로 했다.

이를 두고 사측인 홈플러스는 곧바로 공식 입장을 통해 “직원을 핑계로 지점 매각을 반대하더니 노조가 뒷돈을 챙겨 먹튀했다”며 노조 측을 비난했다. 회사가 이미 매각 절차를 완료한 시점에서 인수자와 물밑 접촉해 ‘매각 반대 시위를 하지 않는 조건’으로 뒷돈을 받는 건 알박기 행태나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사측은 미래인이 노조 조합원들에게 지급하기로 한 1억5000만원을 노조 측만 나눠가지기로 해 조합원과 비조합원 사이에서도 갈등을 빚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측에 따르면 노조는해당 금액을 ▲본조 2000만원 ▲지역본부 1000만원 ▲둔산조합원에 1억2000만원씩 할당 지급된다. 둔산점 조합원들은 각 200여만원씩 나눠 갖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홈플러스 노조는 지난해 7월 안산점 매각 때부터 ‘폐점 매각 반대 시위’를 전방위적으로 벌여 왔다. 매각 저지를 위해 지역 사회단체들과 지자체와 함께 도시계획조례 등을 바꿔가며 개발지역의 용적률을 낮추기도 했다.

사측은 “(회사가) 100% 고용안정을 약속했지만 이를 믿을 수 없고 대량실업을 막아야 한다는 게 (노조 측의) 이유였다”면서 “이를 핑계로 수개월째 임단협까지 미뤄왔지만 물밑에서는 매각 후 개발이 ‘조용히’ 성사되도록 돕는 조건으로 뒷돈을 챙겼다”고 비판했다.

이어 “노조는 최근 6일에도 이미 소유권 이전이 완료된 안산점에 대해서 ‘안산점은 폐점이 아니라 임대 전환이며 개발과 관련 어떠한 인허가 절차도 진행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하며 반대 시위를 벌여왔다”며 “이 역시 매수자를 압박해 됫돈을 챙기려는 의도가 아니었느냐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밖에 사측은 이미 점포 양수도 계약을 마친 매수자를 찾아가 시위로 압박하는 것 자체가 법적 문제의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시위를 포기하는 조건으로 ‘딜’을 하는 것은 노동조합의 본질과 도덕성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바라보는 업계 한 관계자는 “홈플러스는 지난 7일 임일순 대표가 사임 의사를 밝히면서 이달 중순부터 최고경영자(CEO) 자리가 공석이 된다”면서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위기 속 홈플러스 내부 갈등이 향후 회사 경영 및 차기 수장 결정에 영향을 끼치는 것 아닌지 주목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