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최초 여성 CEO’ 임일순 홈플러스 대표, 취임 3년여 만에 사임

박수진 기자 승인 2021.01.07 13:21 의견 0
임일순 홈플러스 대표 [자료=홈플러스]

[한국정경신문=박수진 기자] 국내 대형마트 업계의 첫 여성 최고경영자(CEO)인 임일순 홈플러스 대표가 취임 3년여 만에 사임한다.

7일 유통업계와 홈플러스에 따르면 임 대표는 이날 임원 대상 화상회의 도중 일신상의 이유로 사임 의사를 밝혔다.

임 대표는 이미 지난해 하반기부터 개인적인 이유로 대표직에서 물러나겠다는 뜻을 전한 바 있다. 하지만 대주주인 MBK파트너스가 이를 만류하다가 최근 수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인 사임 시기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대략 이달 중순께로 예상된다. 회계연도가 오는 3월에 시작하는 홈플러스는 일반적으로 1월 중순에 새해 사업전략을 최종 승인하는 데 임 대표가 이 업무를 마무리 짓고 떠날 것으로 보인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임 대표가 사임에 따른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올해 전반적인 사업 전략을 세워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임 대표는 코스트코, 바이더웨이 등에서 최고재무책임자(CFO)를 역임했다. 2015년 재무부문장으로 홈플러스에 합류했다. 이후 경영지원부문장(COO)을 거쳐 2017년 10월 대표이사 사장(CEO)으로 승진하며 국내 대형마트 업계의 첫 번째 여성 CEO가 됐다. 재임 기간 홈플러스의 무기계약직 직원 약 1만5000명을 모두 정규직으로 전환해 주목을 받았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