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4대책] 마포구 주민들, 공공주택 확대 방안에 반발.."정부 계획에서 제외해 달라"

이혜선 기자 승인 2020.08.05 17:14 | 최종 수정 2020.08.06 09:00 의견 1
서울 마포구 상암 DMC 미매각 부지(상암 랜드마크 빌딩 부지) (사진=이혜선 기자)

[한국정경신문=이혜선 기자] "원래 상업시설이 들어서기로 했던 곳에 왜 임대주택을 짓나. 상암동 주민들 다 들고 일어날 기세다"   

5일 부동산업계 등에 따르면 정부가 발표한 주택공급 확대방안에 서울 마포구 상암동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이번 방안에는 마포구 서부운전면허시험장 등을 활용해 상암동에 총 6200가구의 공공주택을 건립하는 내용이 담겼다.

특히 주민들은 오랜 시간 개발을 기다려온 '상암 DMC 미매각 부지(상암 랜드마크 빌딩 부지)'가 포함됐다는 데 분노하고 있다. 상암DMC랜드마크빌딩은 과거 133층짜리 초고층 빌딩이 들어설 계획이었으나 무산된 곳이다.

상암동 랜드마크 부지 인근 A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말도 안 되는 일"이라며 "10년 이상 지역을 대표하는 건물이 들어설 거라고 기대하고 있었는데 이곳에 임대주택을 짓겠다고 하니 다들 반발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지역 주민들은 상암동의 경우 임대 주택 비중이 지나치게 높은 반면 오랜 기간 발전에서 소외됐다고 지적했다. 상암동의 임대 주택 비율은 약 47%다.

상암동에 거주하는 한 주민은 "랜드마크 빌딩부터 월드컵 대교까지 기존에 계획돼 있던 사업들이 계속 미뤄지기만 했다"며 "과거 상암동은 마포구에서 제일 비싼 동네 중 하나였는데 지금은 집값이 제일 싼 동네가 됐다"고 토로했다.

인근 B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가뜩이나 임대 비율이 높은 동네인데 임대주택을 더 짓겠다고 하니 슬럼화를 우려하는 주민들이 많다"면서 "평지에 녹지도 많아 살기 좋은 동네인데 발전이 멈춰 있어 안타깝다"고 말했다.

인근 C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상암동에는 이렇다 할 상업시설이 없어 주민들도 다른 동네 상업시설을 이용한다"며 "사정이 이러니 상가도 공실이 많다"고 귀띔했다.

이미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상암DMC에 5000가구 공급 추진을 적극 반대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와 6000명 가까이 동의한 상태다.

마포구도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상암동의 신규택지 개발과 공공기관 유휴부지를 활용한 6200여 가구의 주택 공급계획을 반대하며 해당 계획에서 마포구에 대한 주택 계획은 제외해달라"며 "강남 집값을 잡겠다고 마포구민을 희생양으로 삼는 국토부의 이번 일방적인 발표는 도저히 묵과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유 구청장은 "부동산 가격 안정을 위해 신규주택 공급을 늘려야 하는 정부의 정책 방향에는 공감하지만 상암동의 유휴부지를 활용해 주택을 공급하겠다는 것은 마포의 도시발전 측면에서 계획된 것이 아니라 마포를 주택공급 수단으로만 생각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마포구 상암동은 국내 IT·미디어산업의 메카로 조성하기 위해 개발된 만큼 이번 발표는 미래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 발전을 위해 사용해야 할 부지까지 주택으로 개발하는 것이라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며 "상암동은 4차 산업의 발전을 이끌 혁신산업의 거점지역과 남북협력 시대를 대비한 협력공간으로 개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