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인니 석탄화력발전소 강행..이사회, 수익성·환경오염 논란에도 원안 가결

김수은 기자 승인 2020.06.30 14:56 의견 0
한국전력 나주 본사 전경 (자료=한국전력)

[한국전경신문=김수은 기자] 한국전력이 수익성·환경오염 논란에도 인도네시아 석탄화력발전소 사업을 강행하기로 결정했다. 한전은 30일 서울 서초구 한전아트센터에서 비공개 이사회를 열고 인도네시아 자바(JAWA) 9·10호기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사업의 원안을 가결했다.

지난 7월 26일 열린 한전 이사회에서는 격렬한 논란 끝에 해당 안건에 대해 ‘의결 보류’ 결정을 내렸다. 국내외 환경단체들과 정치권에서 기존 해외 석탄사업으로 인한 적자와 환경오염 우려를 이유로 반대했고 국민 여론도 악화됐기 때문이다.

한전은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진행한 예비타당성조사에서 85억원 손실이 예상되는 '회색 영역'으로 평가를 받으면서 사업 추진 타당성 논란에 휩싸였다.

실제로 한전은 지난해 호주 바이롱 석탄 광산 사업 투자금 중 5135억원을 손실 처리했다. 현재 추진 중인 베트남 붕앙 2호기 사업도 KDI의 예비타당성조사에서 약 950억원의 손실이 예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사업 추진 후 수익이 없을 경우 고스란히 국민들이 피해를 입기 때문에 정치권에서도 사업 추진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국제환경단체들도 미국 언론인 '워싱턴포스트'에 한국 정부의 투자 중단을 요구하는 전면광고를 내며 사업 중단을 요구했다. 지난 25일에는 주 인도네시아 한국 대사관 앞에서 인도네시아 환경단체들이 시위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 수출입은행·무역보험공사·산업은행 등에서 한전에 약 2조5000억원 규모의 공적자금이 투입된다.

이 때문에 정치권에서도 한전의 수익성 없는 사업 추진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고, 환경단체들은 기후위기를 악화시키는 석탄발전사업 투자 중단을 요구하고 나선 상태다.

특히 지난 29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개최된 '기후악당에서 기후선도국가로, 그린뉴딜을 통한 기후위기 대응강화' 정책간담회에서 국가기후환경회의 반기문 위원장은 "석탄화력발전의 해외건설에 대한 공적 금융기관의 금융지원이 한국이 기후 악당으로 평가받는 이유 중 하나"라고 강력한 어조로 지적했다. 특히 "OECD 국가 중 공적금융기관의 해외석탄사업 지원이 이뤄지는 국가는 한국과 일본뿐인 상황에서 석탄화력발전 사업에 대한 고집은 시대착오적 생각"이라고 비난했다.

이 같은 반대 여론에 대해 한전 관계자는 "이 사업은 수익성뿐만 아니라 인건비, 금융비용 같은 부가가치 유발도 고려해야 한다"면서 "한국이 빠지면 결국은 다른 국가가 대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사회 의안 가결로 이 사업을 추진하게 된 한전은 이미 인도네시아전력청(PLN) 자회사인 인도네시아파워와 특수목적법인(SPC)를 만들어 국제 입찰에 참여했다. 약 5100만 달러(620억원)를 투자해 지분 15%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업에 참여하는 두산중공업은 인도네시아 국영 건설업체인 HK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1조6000억원 규모의 발전소 건설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발전소 운영에는 두산중공업 외에도 한국중부발전 등이 참여한다.

이번 사업 강행에 대해서도 한전 관계자는 “현재 전 세계 26개국에서 47개 프로젝트를 통해 화력·원자력·신재생에너지·송배전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발하게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현재까지 해외사업을 통해 누적 매출액 35조원·순이익 3조9000억원의 성과를 창출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 이사회는 비공개로 진행됐고 세부 사안에 대해서도 공개할 수 없지만 한전은 해외사업을 추진함에 수익 창출과 친환경 에너지를 제공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를 통해 국내 전기요금 인하는 물론 민간기업 동반성장과 산업경쟁력 강화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