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정신질환자에 인도적 차원의 진단과 치료는 반드시 가능해야"

이근항 기자 승인 2020.06.29 17:11 | 최종 수정 2020.06.29 17:13 의견 0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받은 감사장(자료=이재명 경기도지사 SNS)


[한국정경신문(경기)=이근항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9일 "시민들이 정신질환에 피해 입지 않고, 환자는 증상악화로 범죄자가 되지 않는 정상사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염원했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자신의 SNS에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정신질환자에 대한 24시간 응급조치와 경기도정신병원 개원과 관련해 받은 감사장과 함께 심정을 토로했다.

그는 과거 여의도광장질주사건, 대구나이트클럽방화사건 등을 언급하며 이들 사건으로 행정기관과 정신과의사에 의한 '정신질환 강제진단 및 치료제도' 도입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정신질환 진단과 치료는 공무원과 정신과 의사의 책무임에도 보복과 말썽이 두려워 모두 회피한다"며 "비록 정신질환 형님을 법에 따라 강제진단 치료를 시도한 죄로 이 고통을 겪고 있지만, 정신질환자에 인도적 차원의 진단과 치료는 반드시 가능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신질환도 치료하면 낫는 하나의 병일 뿐이라는 것을 모두가 인정하는 날이 하루 빨리 오기를 바란다"고 강조하고 "정신질환에 희생되는 시민이나 환자가 더 이상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