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비참한 광경" 경고 끝에 개성공단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靑 긴급회의

김지연 기자 승인 2020.06.16 18:00 | 최종 수정 2020.06.16 18:02 의견 1
(자료=TV조선 방송 캡처)

[한국정경신문=김지연 기자] 청와대가 16일 북한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를 폭파한 것과 관련해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긴급 소집했다.

이날 회의는 오후 5시 5분부터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주재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참석하지 않았다. 참석자들은 회의에서 북한의 연락사무소 폭파 관련 상황을 공유하고 대응책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같은 날 북한 관영매체 조선중앙통신은 "16일 14시 50분 요란한 폭음과 함께 북남공동연락사무소가 비참하게 파괴되였다"고 밝혔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멀지 않아 쓸모없는 북남(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형체도 없이 무너지는 비참한 광경을 보게 될 것"이라고 밝힌지 사흘 만이다.

통신은 "쓰레기들과 이를 묵인한자들의 죄값을 깨깨 받아내야 한다는 격노한 민심에 부응하여 북남사이의 모든 통신연락선들을 차단해버린데 이어 우리측 해당 부문에서는 개성공업지구에 있던 북남공동연락사무소를 완전파괴시키는 조치를 실행하였다"고 전했다.

개성공단이 위치한 곳에서 폭음소리와 연기가 피어난 것은 남측에서도 관측 가능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경기 파주시 대성동마을의 한 주민은 "폭음과 함께 불난 것처럼 연기 났다"고 말했다. 

군 소식통 등도 개성공단 지역 일대에서 폭음 소리와 함께 연기가 목격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