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소·LPG·전기충전소에 수소충전소 결합..강동에 GS칼텍스 융복합스테이션 첫선

김성원 기자 승인 2020.05.27 08:38 | 최종 수정 2020.05.27 14:26 의견 0
 서울 강동구 소재 GS칼텍스 융복합 에너지 스테이션. 왼쪽 흰 건물이 수소충전소, 가운데 셀프주유소, 오른쪽 LPG충전소. (자료=GS칼텍스)

[한국정경신문=김성원 기자] GS칼텍스가 현대자동차와 공동으로 구축한 수소충전소의 영업을 개시하면서 서울·수도권에 처음으로 ‘융복합 에너지 스테이션’을 선보인다. 서울 강동 수소충전소 준공을 시작으로 다음달 중순까지 총 8기의 수소충전소가 차례로 준공된다.

GS칼텍스는 서울 강동구 소재의 주유소·LPG충전소 부지에 수소충전소(‘H 강동 수소충전소ㅣGS칼텍스’)를 준공하고 영업을 시작한다고 28일 밝혔다. 지난 10월 100kw급 전기차 급속 충전기 설치에 이어 이번에 수소충전소를 오픈한 것. 이에 ‘휘발유·경유·LPG·전기’뿐만 아니라 ‘수소’까지 모두 공급 가능한 약 1000평 규모의 융복합 에너지 스테이션이 완성됐다.

‘H 강동 수소충전소ㅣGS칼텍스’는 서울시내 민간부지에 처음 설치되는 수소충전소로 정부의 ‘수소 경제 활성화’ 정책에 부응하고자 GS칼텍스가 직접 운영하는 상업용 수소충전소다. 수소를 외부로부터 공급 받는 방식으로 충전소에서 수소를 직접 생산하는 설비 보다 안전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오전 8시부터 밤 10시까지 운영하며, 하루 약 70대의 수소전기차를 완충할 수 있다.

길이 100m가 넘는 초대형 융복합 에너지 스테이션에는 세차기 2대와 차량 내부 청소를 위한 셀프서비스 코너가 다수 설비돼 있다. 수소충전소 오픈 한달 동안 수소충전 고객에게는 무료 세차 서비스와 생수가 제공된다. 향후 친환경차 고객에 특화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어서 서울 동부권과 수도권 지역 고객들의 접근성과 편익이 향상될 전망이다. 

서울 강동구 소재 GS칼텍스 융복합 에너지 스테이션 조감도 (자료=GS칼텍스)

GS칼텍스는 수소충전소를 포함한 친환경차 인프라 확산을 위해 전기차 충전시설도 확대하고 있다. 전기차 운전자의 편리한 충전환경 조성을 위해 현재 전국 37개 주유소 및 LPG충전소에 41기의 100kw 급속충전기를 운영 중이다. GS칼텍스는 올해 말까지 전국에 40기의 급속충전기를 추가 설치하고 향후 전기차 보급속도에 맞춰 지속적으로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GS칼텍스는 국내 차량 공유 업체 그린카와 제휴하고 접근성이 뛰어난 주유소들에 전기차를 배치해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GS칼텍스는 접근성이 좋은 주유소에 전기차 충전기를 우선 설치하고 그린카를 추가 배치함으로써 친환경 전기차 이용의 저변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GS칼텍스 관계자는 “모빌리티와 고객 라이프 스타일 변화에 맞춰 전기·수소 등 친환경 에너지 및 전기차 셰어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미래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에너지 서비스 확장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 강동 수소충전소를 포함해 광주 남구(5월 29일 예정), 충북 청주(2기, 6월 1일), 전북 완주(6월 3일), 충북 음성(6월 4일), 충북 충주(6월 11일), 강원 삼척(6월 중순) 등 8기의 수소충전소가 차례로 준공돼 수소전기차 이용자들에게 충전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정부는 수소충전소 핵심부품 국산화율도 정부 연구개발(RD) 지원 등을 통해 현재 40% 수준에서 2022년까지 62%, ’30년까지 100%까지 대폭 향상시킬 계획이다. 이 경우 구축비용이 70%까지 절감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