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全 해외공장 시동..기아차 멕시코 공장 26일 재가동

최태원 기자 승인 2020.05.26 09:20 | 최종 수정 2020.05.26 15:28 의견 0
기아자동차 멕시코 공장 (자료=기아자동차)

[한국정경신문=최태원 기자]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멈춰 섰던 멕시코 완성차 공장들이 재가동을 시작하면서 현대·기아자동차의 모든 해외 공장이 문을 열게 된다.

기아차는 멕시코 공장이 생산을 재개한다고 26일 밝혔다. 현지시간으로 25일 가동을 준비하고 26일부터 생산에 돌입한다.

멕시코 누에보레온주 페스케리아에 위치한 기아차 멕시코 공장은 지난달 6일부터 코로나 여파로 문을 닫은 상태다.

멕시코는 아직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지 않았다. 때문에 자동차산업의 가동 재개 시점을 놓고 정부 내에서도 혼선을 빚었다.

미국 정부와 자동차 업계는 부품 수급 차질을 우려해 멕시코 정부에 공장 재가동을 압박했다. 이에 멕시코 정부는 지난 18일부터 자동차산업을 필수산업으로 지정해 봉쇄기간임에도 가동할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실제 가동 재개는 오는 6월 1일부터 가능하다고 밝혀 혼선이 있었다.

하지만 이후 멕시코 정부는 방침을 수정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 보건 지침에 대한 당국의 허가를 받은 업체에 한해 6월 1일 전에도 가동을 시작할 수 있도록 했다. 기아차 멕시코 공장은 지난 23일 당국으로부터 재가동 승인을 받았다.

멕시코와 북미 등에 부품을 공급하는 멕시코 내 자동차 부품 업체들도 점진적으로 승인을 받아 재가동을 시작했다.

하지만 일부 주 정부는 여전히 가동 재개 승인에 신중한 입장이다.

독일 폴크스바겐 공장이 위치한 푸에블라주는 공장 재가동을 시기상조로 보고 있다.

멕시코 자동차업계 5개 단체는 지난 24일 푸에블라 주지사에 서한을 보내 점진적으로 재가동 할 수 있도록 촉구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