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파모스타트 관련주 관심↑ sk케미칼·한국파스퇴르연구소 주식 "기대 VS 임상결과부터"

김지연 기자 승인 2020.05.15 07:29 의견 1
(자료=네이버 증권정보)

[한국정경신문=김지연 기자] 나파모스타트 관련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15일 오전 포털사이트 네이버에는 나파모스타트와 관련한 키워드가 급상승 검색어 랭킹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나파모스타트 관련주, sk케미칼, 한국파스퇴르연구소, 한국파스퇴르연구소 등이다.

전날 한국파스퇴르연구소가 "'나파모스타트'는 연구소가 세포배양 실험을 통해 분석한 약 3000여종의 약물 가운데 코로나 바이러스에 가장 강력한 항바이러스 효능을 보였다"고 밝히면서 이와 관련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는 미국에서 긴급사용 승인된 렘데시비르(에볼라출혈열 치료제)와 비교했을 때 수백 배 우수한 수준"이라는 설명이다.

소식이 전해지자 네이버 뉴스 댓글, 카페와 블로그 게시글, SNS 등을 반영하는 네이버 실시간 반응은 다양한 의견들로 가득 차고 있는 상황이다. 먼저 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반가운 소식이라는 반응이다. "뭐가 됐든 성공해서 가시적결과가 빨리 나오길 바라봅니다" "치료의 가능성이 1%라도 있다면 좋은 소식이다" 등의 의견이 있다.

우려섞인 목소리도 찾아볼 수 있다. "이미 임상을 진행 중인 약물 나파모스타트를 우리나라에서는 이제서야 코로나19 최적의 치료제 후보로 오인할 수 있도록 보도하는 이유가 뭐죠" "임상결과 등 명확한 정보가 필요하다" "괜히 기대했다가 실망하기 싫다" "일본약으로 이미 도쿄대가 테스트한 거 아닌가" 등의 의견이 올라오고 있다.

나마포스타트는 췌장염 치료제로 일본에서 승인됐다. 지난 3월 도쿄대 연구팀도 해당 제제가 코로나19 치료에 유효하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전날 증시에서 관련주들은 폭등했다. 제일약품은 가격제한폭(29.98%)까지 치솟았고 뉴지랩 SK케미칼 등도 10~20%대로 상승했다.

제일약품은 나파모스타트 주성분의 약제를 개발해 판매하고 있다. SK케미칼의 혈액응고방지제 후탄의 주성분도 나파모스타트로 확인됐다. 뉴지랩은 나파모스타트를 기반으로 한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한 약물재창출 임상시험에 참여하고 있어 시선을 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