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교육부장관 "개학연기 학년별 온라인수업 9일부터" 어린이집 휴원 연장·수능 연기

김지연 기자 승인 2020.03.31 14:36 | 최종 수정 2020.03.31 14:55 의견 2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자료=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김지연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여파로 연기됐던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개학연기를 결정했다. 오는 4월 9일부터 온라인 개학을 순차적으로 추진하기로 확정했다. 대학수학능력시험도 2주 연기해 12월 3일 치러진다. 온라인 개학 및 수능 2주 연기 모두 사상 초유의 조치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31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협의를 거쳐 유치원을 제외한 전국 모든 초중고의 첫 온라인 개학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온라인 개학은 진학을 앞둔 고3, 중3 수험생이 4월 9일 처음 시작한다. 당초 교육부가 정했던 등교 개학일인 4월 6일보다 3일 늦춰진 날짜다. 교육부는 “31일 발표 이후 6일 바로 개학하면 준비 기간이 1주일도 남지 않게 될 것”이라며 “날짜 확보 차원에서 목요일인 9일 개학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수험생들의 온라인 개학 1주일 뒤인 4월 16일에는 고 1, 2학년과 중 1, 2학년, 초 4~6학년 학생들이 개학한다. 마지막으로 4월 20일 초 1~3학년 학생들이 개학하면 모든 학생들이 온라인 개학을 하게 된다. 

교육부는 원격수업으로 우려되는 학습 격차를 완화할 방안도 발표했다. 시·도별로 교육급여 수급권자(중위소득 50% 이하)에게 스마트 기기, 인터넷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학생 집에 인터넷이나 프린터 등 필요한 기기가 없을 경우 철저한 방역 관리 하에 학교 컴퓨터실을 쓰도록 허용하기로 했다.

유치원(어린이집)은 개학 연기가 아닌 무기한 휴업 연장으로 결정됐다. 유아의 발달 단계,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특성, 감염 통제 가능성과 개학 준비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등원 기준이 충족될 때까지 문을 닫도록 하는 것. 대신 교육부는 시도교육청과 협력해 학부모 및 유치원을 대상으로 개정 누리과정과 연계한 놀이 지원 자료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잇단 개학 연기로 대입 일정도 2주 뒤로 밀렸다. 유 부총리는 “개학일이 확정됨에 따라 2021학년도 수능을 12월3일에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수시 학생부 작성 마감일도 기존보다 16일 뒤로 미룬 9월16일로 정해졌다. 수능이 연기되면서 수시모집 기간은 3일 내외, 정시·추가 모집기간은 11일 내외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유은혜 부총리는 “코로나19가 발생한 이후 교육계는 5주간의 신학기 개학 연기와 원격수업의 도입, 온라인 개학 등 과거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도전에 직면했다”며 “감염증의 양상을 속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개인의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방역을 실천하면서 점진적으로 일상의 안전을 되찾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유 부총리는 “감염 양상을 속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우선 생활 속 방역을 실천하면서 점진적으로 일상의 안전성을 되찾아야 한다”며 “교사들이 헌신하고 노력하도록 학부모들께서도 교사들에 대한 애정과 신뢰를 보여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