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올 뉴 아반떼 CN7 풀체인지 최초 공개..4월 국내출시·25일부터 사전계약

최태원 기자 승인 2020.03.18 12:25 의견 0
현대자동차 올 뉴 아반떼 (자료=현대자동차)

[한국정경신문=최태원 기자] 현대자동차가 지난 17일(현지시각) 미국 로스앤젤레스 할리우드에서 '올 뉴 아반떼(CN7, 현지명 올 뉴 엘란트라)'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국내 출시는 오는 4월로 미국 시장 출시는 올 가능로 예정돼 있다.

현대차는 코로나19 여파에 따라 무관중 라이브 스트리밍 형식으로 올 뉴 아반떼 공개 행사를 가졌다. 한국을 비롯해 북미, 중국, 호주 등 주요 국가들에 중계됐다.

아반떼는 현대차의 대표적인 베스트셀링카다. 1세대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꾸준한 판매고를 올렸다. 호세 무뇨스  현대자동차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 겸 북미권역본부장(사장)은 "1990년 출시 이후 아반떼는 미국을 넘어 현대차의 세계적인 성공에 중요한 모델이었다"고 전제하며 "이번에 선보이는 7세대 올 뉴 아반떼는 모든 면에서 진보적이고 역동적인 모델로 변화했다"고 설명했다.

오는 4월  국내 출시를 앞둔 올 뉴 아반떼는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MPi(최대 출력 123ps, 최대 토크 15.7 kgf·m), 1.6 LPi(최대 출력 120ps, 최대 토크 15.5 kgf·m) 등 총 2개의 엔진 라인업이다. 3세대 신규 플랫폼이 최초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1.6 하이브리드 모델과 1.6 T N 라인은 향후 출시할 예정이다.

정면 충돌 성능이 향상된 3세대 신규 통합 플랫폼은 과감하고 혁신적인 디자인 구현을 도왔다. 서스펜션의 기본 성능을 강화해 조타감, 응답성을 향상시켰고 내연기관, 하이브리드, 전기차 통합 플랫폼으로 개발돼 향후 글로벌 준중형 승용차에도 적용된다.

현대차는 올 뉴 아반떼 전 트림에 전방 충돌 방지 보조(FCA, Forward Collision-Avoidance Assist), 차로 유지 보조(LFA, Lane Following Assist),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Lane Keeping Assist), 차로 이탈 경고(LDW, Lane Departure Warning), 운전자 주의 경고(DAW, Driver Attention Warning), 하이빔 보조(HBA, High Beam Assist) 등을 기본 적용했다.

차로 변경시 후측방 차량과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경고음과 차량 제어를 돕는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후진 주차/출차 시 후방 장애물 인식 및 제동을 돕는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 등을 탑재해 안전편의성도 높였다.

현대자동차 올 뉴 아반떼 (자료=현대자동차)

젊은 감성의 고객을 위한 최첨단 사양도 다양하게 적용했다. 10.25인치 클러스터와 10.25인치 내비게이션이 통합된 형태의 '파노라마 디스플레이'는 운전자 중심의 인체공학적 구조와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사양으로 완성도 높은 몰입감을 제공한다.

운전자별 시트 위치, 내비게이션, 사운드, 블루투스, 라디오 등을 설정할 수 있는 개인화 프로필이나 전방을 주시하면서 음성으로 작동할 수 있는 '음성인식 차량 제어' 차량에서 집 안의 홈 IoT 기기의 상태 확인 및 동작 제어가 가능한 '카투홈' 기능 등도 국내 준중형 세단 최초로 적용했다.

운전자와 탑승자를 위한 인포테인먼트 사양도 장점이다. 목적지 인근 주차 후 실제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스마트폰 앱에서 AR로 안내 받을 수 있는 '최종 목적지 안내', 집이나 회사 등 등록된 목적지로 이동시 차량의 위치를 자동으로 공유하는 '내차 위치 공유'를 탑재했다.

외관은 정교하게 깎아낸 보석처럼 입체적으로 조형미를 살렸다. 내부는 운전자 중심 구조로 설계해 1세대 모델부터 이어져온 아반떼 고유의 캐릭터를 재해석했다.

'올 뉴 아반떼'는 전장 4650mm(기존 대비 +30mm), 전폭 1825mm(기존 대비 +25mm), 전고 1420mm(기존 대비 -20mm)로 스포티한 디자인을 갖췄다. 휠베이스는 2720mm(기존 대비 +20mm)로 동급 최고 수준의 실내공간을 확보했다.

외장은 총 9종으로 구성된다. 아마존 그레이, 사이버 그레이 등 2종의 신규 색상을 포함해 팬텀 블랙, 폴라 화이트, 플루이드 메탈, 일렉트릭 쉐도우, 파이어리 레드, 라바 오렌지, 인텐스 블루 등이다. 실내는 블랙과 모던 그레이 2종이다.

현대차는 오는 25일부터 '올 뉴 아반떼' 의 사전계약을 실시하고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오는 19일에는 현대자동차 유튜브 채널에서 VR로 구현한 올 뉴 아반떼의 내외장을 상세 설명을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