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X공간정보연구원은 지난 14일 공간정보연구원 대강당에서 인공지능을 전공한 프로그래머 출신 전문가 넥스턴컴퍼니 노희섭 대표를 초청해 ‘AX시대, 연구원의 발전방안’을 주제로 특별강연을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자료=LX공간정보연구원)

[한국정경신문(전주)=최창윤 기자] LX공간정보연구원(원장 곽희도)은 지난 14일 공간정보연구원 대강당에서 인공지능을 전공한 프로그래머 출신 전문가 넥스턴컴퍼니 노희섭 대표를 초청해 ‘AX시대, 연구원의 발전방안’을 주제로 특별강연을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특강에는 공간정보연구원 소속 연구진 등 약 50여 명이 참석했다. 노희섭 대표는 강원특별자치도 디지털전환자문관과 제주특별자치도 미래전략국장을 역임하고 현재 한국국토정보공사 비상임이사로도 활동하고 있는 AI·빅데이터 분야 전문가이다.

노희섭 대표는 강의를 통해 연구원이 AX(AI Transformation, 인공지능 전환)를 위해서는 리스크와 기회를 비교, 순차적으로 도입하고 업무절차 중심으로 생산성 향상할 것을 강조했다. 또 공간정보산업과 오픈소스 등 생태계 협력을 통한 성과 극대화가 필요하다며 AX 도입 방향성을 제시했다.

한편 LX공간정보연구원은 2022년부터 AI・빅데이터 분석센터를 운영해오고 있으며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적측량 업무혁신, 경영현안 솔루션, 공간정보사업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 AI기술을 적용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