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진원, UAE 비즈니스 허브 '두바이챔버스'와 업무협약..콘텐츠산업 협력 채널 구축

최창윤 기자 승인 2024.12.01 11:40 의견 0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27일 두바이챔버스와 한-UAE 간 콘텐츠산업 협력채널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한국콘텐츠진흥원 UAE 비즈니스센터 박영일 센터장, 두바이챔버스 칼리드 알자르완 알샴시 부대표 (자료=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정경신문(나주)=최창윤 기자]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은 지난 27일 두바이챔버스(Chambers of Digital Economy Chambers)와 ‘한-UAE 간 콘텐츠산업 협력 채널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두바이챔버스는 두바이 정부의 대내외 투자, 상거래 진흥 및 무역 촉진을 위해 1965년 설립된 비영리 기관으로 ▲두바이 상공회의소 ▲두바이 국제 챔버스 ▲두바이 디지털 경제 챔버스 등 3개의 부서로 운영되고 있다.

이번 협약은 콘텐츠산업 분야에서의 수출 확대를 목표로, 양국 간 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실질적인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 체결됐다. 특히 두바이 디지털 경제 챔버스와의 협력을 중심으로, 게임·메타버스·디지털 기술 기반 콘텐츠 분야에서 양국 간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협력내용으로는 ▲한-UAE 간 콘텐츠 산업의 안정적이고 정기적인 투자 교류를 위한 전담 협력 채널 구축 ▲콘텐츠 분야 기업 간 비즈니스 상호작용 및 매칭 지원 ▲게임, 메타버스, 디지털 기술 분야 연례 비즈니스 교류 행사 공동 주최 추진 등이다.

또한 K-콘텐츠 엑스포 및 수출상담회와 같은 콘진원 주관 행사와 두바이 디지털 경제 챔버스 및 두바이 월드 트레이드센터(Dubai World Trade Centre)가 공동주관하는 자이텍스 노스 스타(GITEX Expand North Star) 등 행사 개최 시 상호 협력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업무협약식과 연계 ‘콘진원-두바이 디지털 경제 챔버스 협력회의’ 및 ‘2024 콘진원-두바이 디지털 경제 챔버스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이 진행되며 협력의 포문을 열었다.

협력회의에서는 내년 ‘두바이 이스포츠&게임페스티벌(Dubai Esports and Games Festival, 이하 DEF)’에 공동 참가해, 비즈니스 네트워킹 행사(코카 나이트)를 진행하는 것에 동의했다. DEF는 콘진원이 지난해 업무협약을 맺은 두바이경제관광부 소속 ‘두바이행사진흥청(Dubai Festivals and Retail Establishment)’에서 주관하는 행사로, 두바이 디지털 경제 챔버스와 공동 참가를 통해 세 기관의 협업을 통한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은 양국의 콘텐츠 투자 활성화와 게임업체의 중동 진입 지원프로그램 안내를 위해 진행됐다. 행사는 ▲현지 주요 투자자 및 정부 기관과 만남을 비롯해 ▲두바이 정부 지원 프로그램 안내 ▲피칭 및 리버스피칭 ▲네트워킹 등이 진행됐다.

콘진원 박영일 UAE 비즈니스 센터장은 "두바이는 중동시장 한류 확산의 거점으로, 두바이의 대내외 투자 및 상거래를 총괄하는 두바이챔버스와의 업무협약은 앞으로 한국기업의 중동 진출과 투자유치에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