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경신문=김영훈 기자] '제24회 서울국제대안영상예술페스티벌'(네마프 2024)’이 오는 8월1일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SMIT) 미디어홀(상암 DMC KGIT센터 4층)에서 개막식을 개최하고 본격 7일간의 축제를 시작한다.
국내 유일의 영화와 전시를 아우르는 탈장르 대안영화제이자 뉴미디어아트 대안영상예술축제인 '네마프 2024'는 오는 8월1일부터 7일까지 대안영화, 디지털영화, 실험영화, 비디오아트 등 30여개국 87편을 KT&G상상마당 시네마/스위트관, 서울아트시네마, 별관 아웃하우스,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SMIT) 미디어홀 등에서 상영, 멀티스크리닝 전시한다.
개막식 사회는 방송인으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윤성은 영화평론가와 남기웅 네마프 선정큐레이터가 맡았다. 올해 홍보대사인 송은지 싱어송라이터 겸 배우도 개막식 무대에 함께 한다.
네마프2024의 포문을 여는 개막작으로는 올해의 네마프 주제인 '박제된 데이터, 떠도는 기억'을 상징적이면서 독창적인 영상으로 담아낸 단편 3편 '누구세요?', '미얀마 아나토미', '레너드 기억법 예제'가 상영된다.
개막작 상영작 첫번째 '누구세요?'는 캐나다로 국제입양된 키무라 별 르무안(byol kimura-lemoine) 작가의 작품으로, 입양 부모에게 제공된 한국 입양인들 입양 사진 100장으로 만든 작품이다.
작품 속 사진들은 입양아들이 20여년이 지나 한국의 친부모를 찾고자 할 때 가장 중요한 자료가 된다. 우리가 어떤 기록을 남겨야 하는가를 남겨진 어린 시절의 사진 한 장으로 사유할 수 있는 중요한 작품이라 생각돼 개막작에 선정됐다.
개막작 두번째 작품 '미얀마 아나토미'는 방콕 작가인 프라팟 지와랑산(Prapat JIWARANGSAN)의 작품으로 미얀마의 과거를 세 개의 장으로 구성한 작품이다.
제국주의 열강의 시기 미얀마에 드리웠던 영국 제국주의의 그림자를 엿볼 수 있는 이미지, 반복되는 악순환을 양곤 순환선 열차에 비유해 미얀마 역사를 꼬집고 있는 이미지, 부조리에 절망한 미얀마의 프로파간다 박물관 이미지를 통해 작가의 의견을 피력한다.
오용석 작가의 '레너드 기억법 예제'는 사)대안영상문화발전소 아이공이 아르코 공공예술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가재울 지역의 '데이터로 재환원하는 일상실천미술관'의 커미션 작품이다.
작가는 한국의 주택은 왜 70%이상 아파트가 되었나? 라는 질문에서 출발해 지역이 갖고 있는 지역주민의 다양한 경험과 누적된 역사가 도시재개발로 인해 한순간 눈앞에서 사라지는 현상을 주목한다.
이에 따라 개막공연으로는 황선정 작가의 오디오비주얼 라이브 퍼포먼스 '위 아 폴리포닉 바디즈'(We are polyphonic bodies) 공연이 진행된다.
황선정 작가는 현대 예술가이자 뉴미디어 컴포저로, 인간과 비인간, 자연, 사물, 물질 등 세계를 이루는 다양한 요소들 간의 공명을 보여주는 작업을 주로 하고 있다. 송은미술대상전, ISEA2023파리, 아르코미술관, 아시아문화전당 등에서 전시와 수상을 한 바 있다.
'위 아 폴리포닉 바디즈'(We are polyphonic bodies)는 현실의 시공에서 채집한 사운드와 환경(동굴), AI 생성 이미지들을 유기적으로 합성하고, 작가의 선언적 시의 발화를 포함하는 오디오비주얼 라이브 퍼포먼스이다.
한편, 대안영상예술을 사랑하는 관객들을 위해 다양한 부대행사도 네마프 행사기간 동안 다양하게 즐길 수 있도록 준비했다.
에미상을 수상한 디앤 볼쉐이 림 작가 마스터 클래스, 한-일교류전: 네마프포커스, 대안영상예술이론학교, 뉴미디어부문 라운드테이블, 작품별 GV 프로그램 등이 네마프 행사기간 다채롭게 펼쳐지며, 행사 및 작품 상영시간표는 네마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티켓은 7000원이며 티켓 예매는 KT&G상상마당 및 서울아트시네마 온라인 예매 및 네마프 현장구매 등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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