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의회, 목포대 의과대학 설립 촉구 성명.."30년 숙원이 물거품 되지 않아야"

최창윤 기자 승인 2024.04.12 14:49 의견 0
해남군의회는 12일 오전 군의회 본회의장에서 목포대학교 의과대학 설립 촉구 성명서를 발표했다. (자료=해남군의회)

[한국정경신문(해남)=최창윤 기자] 해남군의회(의장 김석순)는 12일 오전 군의회 본회의장에서 목포대학교 의과대학 설립 촉구 성명서를 발표했다.

군의회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의료 취역 지역인 전라남도의 국립 의과대학 신설에 대해 기존 목포대와 순천대의 통합의대 설립 방식에서 공모를 통한 의과대학 설립 방식으로 선회한 전라남도의 결정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전남 서부권 지역의 의료서비스 질 향상과 동서 간 균형 발전을 위해 목포대학교 의과대학 신설을 강력히 촉구했다.

특히 “전남도 의과대학 신설을 공모방식으로 추진하겠다는 전남도의 발표는 해남군민과 전남 서부권 도민에게 큰 실망감을 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남도가 밝힌 공모 평가 요소는 동부권과 서부권의 서로 다른 의료 수요 특성을 제대로 반영할 수 없으며 서부권 지역민의 의료 서비스에 대한 절박함을 지표로 담아낼 방법 또한 없기에 지역 갈등 심화는 물론 감정의 골만 깊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지자체가 공모를 거쳐 대학 특정 학과를 신청하는 규정과 관례도 없으며 공모 신청은 전남도가 정무적으로 의견을 수렴한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며 “이에 대한 결정은 서부권 지역민의 생명권만 벼랑으로 내몰릴 것이 자명하다”고 덧붙였다.

해남군의회는 또 “전남도의 원칙 없는 공모방침 결정이 전남의 동서 균형 발전과 지속가능성 확보에 걸림돌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며 “30여 년의 숙원이 물거품이 되지 않도록 공모 방식을 철회하고 목포대학교 의과대학 설립 방안을 조속히 확정해 줄 것”을 전남도에 강력히 촉구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