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클리닉] 전체 임플란트가 필요한 환자, 네비게이션 방식 도움된다
편집국
승인
2023.06.28 17:00
의견
0
[고르다치과의원 잠실점=최재용 원장] 일반적으로 치아가 얼마 남지 않은 이들의 대다수가 치아를 상실한지 오래된 경우다. 빠진 치아를 오랫동안 방치하게 되면 잇몸뼈가 점점 흡수돼 얼굴의 생김새가 변하게 될 뿐만 아니라, 추후 임플란트 수술을 하게 될 때도 상당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틀니의 경우 저작능력이 자연치 대비 반에도 못 미치지만, 임플란트는 약 70% 이상의 저작능력을 회복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임플란트는 틀니와 달리 자연치와 유사한 구조로 치조골에 식립하는 방식으로 수술하기 때문에 저작기능이 높은 편이다. 심미적으로도 자연스러워 높은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틀니처럼 갑자기 탈락해 당황할 일이 없고, 입천장을 덮고 있지 않아 사용이 편안하다.
전체 임플란트라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꽤 오랜 기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환자가 어떤 상태인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구강 상태가 좋은 경우 당일 최대 20개까지 수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꼭 오래걸리는 것만은 아니다.
3차원 구강 스캐너, 치과용 CT 등의 디지털 진단장비를 통해서 정확한 진단 이후,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모의수술을 진행, 최적화된 식립 각도와 위치, 깊이 등 수술에 필요한 중요 요소들을 모두 계획하게 된다. 그 후에 가이드를 제작, 실제 수술에 들어가게 된다. 이러한 방법을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라고 한다. 다수(전체)의 임플란트 식립이 필요한 경우, 네비게이션을 이용하면 빠르고 정확한 수술이 가능해진다.
일반적인 임플란트는 잇몸을 절개하는 방식으로, 이에 따른 출혈과 부종이 생길 수 있다. 반면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드릴링 방식을 통해 최소절개로 시술을 진행한다. 최소한의 절개만으로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때문에 출혈도 적고, 이에 따른 부종도 줄일 수 있다. 이에 따라 고령의 환자, 당뇨 및 고혈압 등 만성질환 환자에게도 유리하게 적용된다.
개개인마다 구강 상태가 모두 다른 만큼 전체 임플란트 역시 환자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에 맞는 수술 방법으로 진행해야 한다. 게다가 시술 자체가 다른 치과 치료보다 난이도가 상당해 의료진의 경력과 노하우가 풍부한 곳을 선택하는 것을 권장한다.
고령의 환자나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라면 더 신중하고 안전한 수술이 필요하기에 경험 많은 의사에게 수술 받는 것을 권한다. 더불어 꾸준한 사후관리를 해줄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치과를 찾아야 한다. 임플란트는 정기적으로 관리가 이뤄져야 튼튼하고 건강하게 오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