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연준, 긴축 더 유지해야..인플레이션 지속되면 금리 더 오래 인상해야"

BNP파리바 "양적긴축, 곧 유동성에 타격..증시 4% 하락 가능성"

최경환 기자 승인 2023.06.09 13:28 의견 0
IMF 로고 (자료=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최경환 기자] 국제통화기금(IMF)이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와 주요국 중앙은행에 긴축정책 유지를 주문했다. 인플레이션이 둔화하고 있지만 지속 가능성을 여전히 높게 본 것이다.

줄리 코잭 IMF 대변인은 8일(이하 현지시간)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에서 인플레이션 모멘텀이 둔화하고 있지만 여전히 초미의 관심사"라며 이같이 말했다.

코잭 대변인은 "만약 인플레이션이 예상보다 더 지속된다면 연준이 금리를 더 오래 인상해야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IMF는 다음 달 25일 최신 세계 경제 전망을 발표할 예정이다.

IMF는 지난 4월 잠복해있는 금융 시스템 취약성이 올해 새로운 위기로 분출되고 세계 성장률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경고하면서 성장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다.

올해 글로벌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2.8%, 2024년은 3.0%로 전망했는데, 이는 1월에 내놓은 예상치보다 각각 0.10%포인트 낮춘 것이다. 세계 경제는 지난해 3.4% 성장했다.

이런 가운데 연준과 유럽중앙은행(ECB)이 금리 인상과 함께 시행한 양적 긴축(QT)이 곧 세계 유동성에 타격을 주기 시작할 것으로 BNP파리바가 내다봤다고 블룸버그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BNP파리바는 유동성이 오는 9월 말까지 9%, 연말까지 11%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더 극단적인 경우 하락 폭은 16%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