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선관위 조사 범위 놓고 대립..5일, 국정조사 관련 협의 실시

하재인 기자 승인 2023.06.04 12:28 | 최종 수정 2023.06.04 12:42 의견 0
여야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자녀 특혜 채용 의혹 진상 규명과 관련한 국정조사 실시에서 조사 범위를 두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사진은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지난 2일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열린 회의를 마치고 위원장실로 향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는 모습. (자료=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하재인 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자녀 특혜 채용 의혹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의 조사 범위를 놓고 여야의 대립이 이어지고 있다.

4일 정치권에 따르면 여야는 지난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대한 국정조사 기간과 범위 등을 놓고 협의를 진행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국정조사 관련 협의는 오는 5일부터 이어질 예정이다.

지난 1일 여야 협의에서 국정조사 실시에는 이견이 나오지 않았지만 실무협의 과정에서 입장차가 나왔다.

국민의힘은 자녀 특혜 채용 의혹에 앞서 ‘북한발 선관위 해킹 시도’에 대한 국가정보원 보안 점검 거부에 대해서도 국정조사에서 들여다봐야 한다는 주장을 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국정조사가 자녀 특혜 채용 의혹에 집중돼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해당 의혹과 관련한 노태악 선관위원장의 사퇴에도 의견이 갈린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국민의힘이 노택악 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한데 대해 “특정 정당이 위원장 사퇴를 요구하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며 “노골적인 선관위 장악 시도”라고 입장문을 냈다.

조사 범위에 대한 입장차가 해소되면 이달 12일 국회 본회의에서 선관위를 대상으로 한 국정조사 계획안이 의결될 수 있다.

계획안에 따라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가 구성되고 조사 기한도 정해진다. 국정조사 특위는 국정조사법에 따라 선관위에 관련 서류 제출을 요청할 수 있다. 증인을 불러 청문회를 열 수도 있다.

국민의힘 핵심 관계자는 “(조사 기간이나 위원 구성 등은) 관례대로 하면 되기 때문에 (협상에서) 중요한 것이 아니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