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육청, 24시간 민원상담 챗봇 서비스 '알리도' 운영..전학 민원 접수 등 답변

박순희 기자 승인 2023.03.27 09:21 의견 0
부산광역시교육청은 오는 4월 3일부터 시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해 24시간 온라인 민원 상담이 가능한 챗봇 서비스 ‘알리도’를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자료=부산광역시교육청]

[한국정경신문(부산)=박순희 기자] 부산광역시교육청은 오는 4월 3일부터 시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해 24시간 온라인 민원 상담이 가능한 챗봇 서비스 ‘알리도’를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챗봇은 문자 또는 음성으로 대화할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인공지능(AI)을 말한다.

‘알리도’는 비대면 상담을 선호하는 민원인들의 최근 추세를 반영해 효율적이고 다양한 형태의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한 것이다. 부산시민들이 제안한 명칭 중 선정했으며, 민원 상담 질문에 친절하게 알려준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알리도’는 ▲전학 ▲검정고시 ▲학원 등록 ▲민원 접수 ▲학사일정 등에 대한 민원인의 질문 의도를 파악하여 답변을 제공한다.

특히 민원인과 대화를 주도하는 ‘확장형 AI 챗봇’으로 개발했다. 만족도 평가와 오답 신고 등 피드백을 전담 인력이 관리하며 답변 내용을 수시로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다.

3월말까지 시범운영을 거쳐 미흡한 점은 보완 후 4월 3일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김정태 시교육청 총무과장은 “24시간 민원 상담이 가능한 ‘알리도’를 통해 보다 나은 민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며 “앞으로도 수요자의 편의와 선호도를 반영한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만족도를 높여 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