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지사, 전북 현안 대광법 통과 '온힘'..간부회의 주재 추진상황 점검

최창윤 기자 승인 2023.03.27 00:01 의견 0
김관영 전라북도지사가 다음주 전북 최대 현안은 대광법 통과라고 밝히며 법안통과를 제1의 목표로 총력 대응하자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지난 24일 전북도청에서 간부회의를 갖고 국회 교통법안소위에서 심사보류된 대광법(광역교통법)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반드시 법안을 통과시켜 성공하는 사례를 더하자며 결의를 다졌다. [자료=전북도]

[한국정경신문(전주)=최창윤 기자] 김관영 전라북도지사가 다음주 전북 최대 현안은 대광법 통과라고 밝히며 법안통과를 제1의 목표로 총력 대응하자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지난 24일 전북도청에서 간부회의를 갖고 국회 교통법안소위에서 심사보류된 대광법(광역교통법)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반드시 법안을 통과시켜 성공하는 사례를 더하자며 결의를 다졌다.

26일 도에 따르면 대광법이 통과되면 전북 경제 전반의 성장 모멘텀을 만들 수 있고 전북특별자치도의 광역경제권 형성을 뒷받침할 수 있게 된다. 이어 4월 국회 임시회에서 국립의전원법이 상정·통과될 수 있도록 국회 대응 논리 보강 등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할 것을 주문했다.

또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 공모를 신청해 심사가 진행 중이라며 GEM코리아뉴에너지머티리얼즈 합작법인의 1조 2천억원 투자결정을 계기로 이차전지 100여개사 기업유치 및 일자리 4000개 창출을 목표로 이차전지 혁신생태계 조성에 전력을 다하자고 당부했다.

전북의 이차전지 산업 육성은 지역대학의 경쟁력 강화와 청년 정착, 전후방 산업인 탄소, 상용차, 재생에너지 등 첨단전략산업의 부흥과도 직결돼 있는데다 충북·경북·울산과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한편 "한일관계가 개선되면 대일 수출기업에 기회가 찾아올 것이므로, 전북 수출통합지원시스템을 통해 도내 기업의 수출지원 시책을 마련하고 실제 수출로 연결될 수 있도록 지원하라"고 말했다.

아울러 "미세먼지 위기경보 발령시 언제든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할 수 있도록 실국별 대응체계를 점검하고 미세먼지 저감노력에 철저를 기하자"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