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반 돌풍' 애플페이..향후 호환 단말기 보급 속도가 변수

윤성균 기자 승인 2023.03.26 10:42 의견 0
21일 서울 용산구 이마트24 R한남제일점에서 한 시민이 애플페이로 상품을 결제하고 있다. [자료=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윤성균 기자] 애플의 근거리무선통신(NFC) 결제 서비스 ‘애플페이’가 국내 시장에 상륙하면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향후 호환 단말기 보급 속도가 애플페이 영향력 확산의 변수가 될 전망이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애플페이 서비스를 위해 매장에 근거리무선통신 단말기를 구비하고 소프트웨어(SW) 업데이트를 완료했다는 소식이 속속 발표되고 있다. 결제 단말기 제조사들과 전자지급결제대행(PG) 업체들도 중·소규모 매장에서 애플페이 도입을 원하는 고객을 위해 프로모션 행사를 벌이고 있다.

애플페이 사용을 원하는 고객 수요에 업체들이 발빠르게 반응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은 지난 22일 “(애플페이 출시 첫날인) 21일 오후 10시 기준으로 애플페이 토큰 발행이 100만 건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토큰은 신용카드를 애플페이 기기에 등록할 때 카드 정보를 암호화해 발행하는 번호로 등록한 카드 하나당 토큰 1개가 생성된다.

업계에서는 단말기 보급 속도가 국내 간편결제 시장에서 애플페이의 시장 영향력을 결정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 부회장은 근거리무선통신단말기 도입을 두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그는 지난 24일 소셜미디어에 “결국 닭과 달걀의 문제일 뿐 한번 시작하면 무서운 속도감이 붙는다”고 말했다.

제니퍼 베일리 애플 애플페이·애플월렛 담당 부사장도 “미국에서 애플페이를 출시했을 때 판매정보시스템(POS) 기준으로 NFC 커버리지가 3% 수준이었다”면서 “지금은 시장 점유율이 95%를 넘는다”고 말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 사례를 들며 단말기 보급 속도가 예상보다 빠르지 않을 것으로 예측하기도 했다.

카카오페이는 2018년 오프라인 매장에서 바코드·QR코드를 스캔하는 방식의 ‘매장결제’ 서비스를 확산하기 위해 공격적인 단말기 영업활동을 벌였지만 이들은 대형 프랜차이즈 매장이 아닌 중·소규모 매장에 진출하는 데는 다소간 어려움이 따랐다.

국내 온라인 간편결제 업계 1위 네이버페이도 2019년부터 오프라인 결제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키우겠다고 밝혔으나 현재 오프라인 가맹점은 12만 곳 수준이다.

김소혜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관련 보고서에서 삼성페이의 간편결제 시장 점유율이 24%에 불과하다는 점을 들며 “애플페이의 국내 서비스가 기존 간편결제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